장기적 관점을 고려 한 프로젝터 도입으로 학교와 학생 모두가 만족

▲ 사진:서경대학교 총무처 송정섭 구매계장

[뉴스워커 : 소비자뉴스팀] 2016년 여름 프로젝터 교체 시기에 맞추어 프로젝터를 비교하던 와중에 램프가 없는 램프프리 프로젝터를 알게 되었고, 비용과 스펙을 비교한 후 도입을 추진했습니다.

빔 프로젝터 교체주기에 카시오사의 램프프리 프로젝터를 알게 된 송정섭 구매계장은 교수와 학생들을 통해 다양한 프로젝터 제품을 비교, 테스트하였고 비용과 밝기 등에서 모두 만족스러웠던 카시오사의 램프프리 프로젝터를 도입하게 되었다.

램프프리 프로젝터 변경의 이유
학교의 구매담당자 입장에서 봤을 때 자재 도입 시 비용과 성능 효율은 최우선 순위입니다.

최근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강의시간에 프로젝터 사용빈도가 높은데 체감상 쾌적한 수업이 가능한 수준의 밝기를 기준으로 볼 때 램프 수명이 한 학기 정도입니다. 대부분의 교실에 설치되어 있는 프로젝터가 수를 생각하면 방학마다 발생하는 램프교체 비용은 무시할 수 없었습니다.

처음 카시오사의 램프프리 프로젝터를 소개받았을 때, 램프교체가 없다는 이야기에 TCO(총소유비용)를 계산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3년 이상 사용시 램프프리 프로젝터가 더 경제적이라는 결론이 나왔고, 도입 후 2년 반이 지난 지금도 그 판단이 틀리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이전에 사용한 프로젝터의 특징은?
램프프리 프로젝터보다 초기구매비용이 저렴합니다. 하지만 램프교체주기가 짧고, 소모성 부품 공급기간도 짧아서 현재 일부 교실에 남아있는 수은램프 프로젝터는 소모성 부품 단종으로 제품 수리가 불가하여 해당부품 소모 시에 폐기 후 램프프리 프로젝터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램프프리 프로젝터 도입 이후 느낀 점
TCO 계산 후 도입에 적합한지 확인하기 위해 교수와 학생들에게 제품 비교 테스트를 실시했습니다. 대상은 기존 프로젝터와 동일한 4,000안시루멘 카시오사 제품이었는데 테스트 결과 체감상 램프프리 프로젝터가 밝아 보인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교수와 학생 입장에서는 화면이 밝으면 만족도가 높은데, 이러한 점에서 램프프리 프로젝터는 수업에 적합합니다.

또한 이전에는 램프교체는 물론, 발열로 인해 문제가 자주 발생하여 제품 수리 및 부품 교체비용이 많이 발생하였는데 램프프리 프로젝터 도입 이후 2년 반 동안 제품 문제가 한 차례도 발생하지 않아서 프로젝터 도입 이후의 부수적인 비용이 발생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램프프리 프로젝터를 추천하는 다른 이유는?
램프형 프로젝터에는 수은램프가 사용됩니다. 학교는 학생을 포함한 교직원 모두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교실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램프프리 프로젝터 도입을 통해 학교 내 위험물질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국은 현재 조약국은 아니지만 글로벌하고 지성의 공간인 대학의 특성 상 미나마타 조약 등과 같이 지구의 안전한 환경을 위해 수은사용을 줄여가는 세계적인 움직임에 동참하는 의미에서 램프프리 프로젝터의 도입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