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커_김태연 기자] 진에어가 미국 국적 조현민 전 부사장의 불법 등기이사 논란으로 드리워진 ‘면허 취소’ 칼날을 피했다.

하지만 일각에선 진에어 경영에 개입했던 조양호 한진그룹 총수 일가에 대한 퇴진 요구가 거세지고 있어 이를 계기로 경영 일선에서 완전히 물러날지 관심이 집중된다.

17일 국토교통부는 진에어의 항공운송사업 면허를 취소하지 않기로 최종 결정했다.

▲ 그래픽_황성환 그래픽 담당

조현민 전 부사장이 등기 이사로 재직한 건 면허 취소 사유가 되지만, 면허를 취소할 경우 진에어 직원들의 고용 불안, 승객들의 불편과 소액주주들의 피해 등 부정적인 영향이 더 막대할 것이란 사안에서다.

대신 국토부는 총수 일가의 갑질 경영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점을 감안해 진에어에 신규 노선 허가와 신규 항공기 등록, 부정기편의 운항허가 등을 제한하기로 했다.

앞서 진에어는 국토교통부의 공식 발표 전 청문회 과정에서 자체적으로 경영 문화 개선 대책을 선언했다.

이 중 눈길을 끄는 대목은 ‘진에어 경영 결정에 한진그룹 계열사 임원의 결재 배제’ 조항으로, 조양호 한진그룹 총수 일가를 포함한 계열사 임원들의 진에어 경영 개입을 차단하겠다는 뜻으로 읽힐 수 있다.

이에 국토부는 이번 제재를 진에어가 청문과정에서 자체적으로 제출한 ‘항공법령 위반 재발방지 및 경영문화 개선대책’이 충분히 이행돼 경영행태가 정상화될 때까지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이런 소식을 접한 여론은 조양호 총수 일가의 사퇴 촉구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면허 유지 결론에도 불구하고 면허를 취소해야 한다는 새로운 청원글이 속속 올라왔다.

내용의 경우 주로 ‘앞으로의 갑질을 방지하고 경영 투명화를 위해서라도 진에어 면허를 취소해야 한다’는 글들이 대부분이다.

진에어 안팎에서도 조양호 총수 일가 퇴진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진에어 측의 개선 대책만 제시됐을 뿐 갑질과 여러 논란을 자초한 총수 일가의 직접적인 사과나 근로조건 개선에 관한 진정성 있는 의견 표명은 아직 없기 때문이다.

또한 진에어가 결재에서 배제하겠다는 ‘한진그룹 계열사 임원’이란 문구가 조 회장 일가를 의미하는지도 불명확하다는 것도 퇴진 요구에 관한 근거로 두고 있다.

조 회장이 최대 주주인 한진칼은 6월 말 기준 진에어 지분 60%를 보유한 상태로, 조 회장이 당장 경영 일선에서 전면적으로 물러날지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직원들은 오는 24일 광화문광장에서 총수 일가 퇴진을 촉구하는 촛불 시위를 개최할 예정이다.

국토부의 여러 제재에도 ‘경영 투명화’와 ‘갑질 근절’을 위한 뾰족한 해법이 나오고 있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거세지고 있어, 면허 취소 위기를 겨우 모면한 진에어의 앞날에는 도리어 가시밭길이 펼쳐지고 있는 형국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