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세·비리 담당 조사요원 투입, 내달까지 3개월간 조사진행 예정

허위 재무제표 공시와 비자금 조성 혐의 등 기업신뢰도가 하락하고 있는 ㈜한라가 서울지방국세청(이하 국세청)의 특별 세무조사를 받은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 지난 8월 국세청은 전국적으로 부동산거래 탈세 혐의자를 대상으로 대대적인 조사를 벌인 후 연이어 한라 세무조사에 착수해 세무관련 혐의점 포착 정황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초 국세청 조사4국 소속 요원들은 서울시 송파구 신천동 소재 ㈜한라 본사에 사전예고 없이 불시에 투입해 회계장부를 확보하는 등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국세청의 조사4국 부서는 ‘재계의 저승사자’로 불리는 만큼 탈세, 비자금 등 기업의 비리 혐의를 집중적으로 조사하는 특별 세무조사를 담당한다. 이번 조사는 내달까지 약 3개월 동안 진행될 것으로 알려졌다.

한라 관계자는 “기업이 받는 정기 세무조사의 일환이며 비리와 관련이 있는지는 확인된 바 없다”고 일축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지난 8월 말 부동산거래 탈세혐의자 506명에 대한 세무조사를 벌인 과세당국이 연달아 한라에 조사4국 요원을 투입한 정황으로 미루어 볼 때 탈세관련 혐의점이 포착된 것 아니냐는 가능성을 제기했다. 또 2012년부터 2016년까지 한라와 정무현 전 한라 대표 등 임직원이 156억 원이라는 거액의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를 받고 있어 그 연장선상의 세무조사라는게 업계의 시각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