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커_워싱턴] 현대·기아차가 예정됐던 비충돌 차량화재 관련 미국 청문회 출석 및 증언을 거부해 파장이 예상된다. 현대·기아차는 미국 상원 상무위원회와 주요 정부 자동차 규제 기관 등에 적극적인 협조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하면서도, 비충돌 화재 사고에 대한 전체 자동차 업체들의 포괄적인 검토를 요구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소비자단체와 비평가들은 현대·기아차 차량의 화재 위험성을 우려하며, 리콜을 더 확대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 현대·기아차가 예정됐던 비충돌 차량화재 관련 미국 청문회 출석 및 증언을 거부했다고 미 주요 외신들은 보도했다. <그래픽_뉴스워커 황성환 그래픽 1담당>

◆ 미국 소비자단체 “더 많은 차량 리콜해야”

NBC, abc 등 미국 언론은 15일(현지시간)  현대·기아차 미국법인 CEO들이 미국 상원 상무위원회가 요구한 비충돌 엔진화재 관련 청문회 출석 요구에 증언을 거부했다고 보도했다.

위원회는 미국 전역에서 산발적으로 일어난 수백건의 현대·기아차 비충돌 엔진화재 사건이 소비자단체들로 인해 논란이 가중 되자, 관련 청문회 열기로 결정했다.

외신에 따르면 현대·기아차 비충돌 화재 사고는 미국 전역에서 650건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외신은 11월 14일로 예정됐던 청문회에 현대·기아차 미국법인 CEO들이 출석 및 증언을 거부했다고 지적했다.

현대·기아차는 해당 청문회를 통해 비충돌 화재 사고에 대한 원인을 설명할 것이라고 밝힌바 있다. 이에 미국 비영리소비자단체인 자동차안전센터(Center for Auto Safety)는 청문회 출석과 증언을 거부한 현대·기아차 CEO들에게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센터는 “비충돌 화재 사고로 인해 이미 1건의 사망과 다수의 부상 사례가 발생했다”며 “사태가 수습되지 않으면 또 다른 사고가 야기될 수 있다”고 언론을 통해 주장했다.

외신은 “이미 백만대 이상의 기아 차량이 엔진결함으로 리콜된 상태”라며 “그러나 많은 비평가들은 화재 위험성에 중점을 두고, 더 많은 자동차들이 리콜에 포함될 수 있도록 해야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 현대·기아차, 제조업체 화재사고 포괄적 검토 요구

이러한 가운데, 현대·기아차는 비충돌 화재 사고 조사를 현대·기아차에만 국한하지 않고, 전체 자동차 업체들에 대한 포괄적인 검토를 진행할 것을 요구했다고 외신은 전했다.

기아 대변인은 “업계 전반의 문제를 완전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위원회에 모든 자동차 제조사들에 대한 비충돌 화재에 보다 포괄적인 검토를 고려해 달라고 정중하게 요청했다”고 언론을 통해 밝혔다.

현대·기아차의 이러한 요구에 대해 외신은 고속사고데이터연구소(Highway Loss Data Institute)가 해당 사안을 이미 검토해 결과를 발표했다고 지적했다.

연구소의 보고서에 따르면, 차량화재에 대한 보험청구를 조사한 결과, 기아의 옵티머스, 소렌토, 현대의 소나타, 산타페, 산타페스포츠의 차량이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의 유사한 차량보다 비충돌 화재 사고 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대·기아차 일부 차량의 경우, 비충돌 화재 사고에 대한 보험료 청구 비율이 다른 업체의 유사차량보다 두 배 이상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현재 현대차는 기존의 리콜 사례 보다 광범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구축한 상태다. 현대차는 이 사이트를 통해 엔진 고장 및 특정 상황에서 엔진 발화로 이어질 수 있는 제조상의 문제를 공개하고 있다.

기아차도 엔진 화재에 대한 사용자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현대차와 비슷한 웹사이트를 개설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외신은 전했다.

현대차는 성명서를 통해 “현대차는 이번 문제를 매우 진지하게 고려하며 미국 상원 상무위원회 및 교통위원회에 적극적인 협조를 진행하고 있다”며 “투명하고 공개적인 빈번한 대화를 통해 현대차의 안전을 보장한다는 위원회의 입장과 같은 목표를 지향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차 대변인은 “대다수 경우 화재 사고는 확인된 제조 문제로 인한 것”이라며 “관련된 모든 차량에 대해 리콜을 완료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언론을 통해 강조했다.

또한 기아차는 성명서를 통해 “고객 안전을 위해 주요 정부 자동차 규제 기관에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아차 대변인은 “차량을 정확하게 조사하기 전까지는 차량 화재와 연료 누수에 대한 원인을 언급할 수 없다”고 언론을 통해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