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래픽_뉴스워커 황성환 그래픽 1담당

[뉴스워커_남북정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른 가운데, 청와대는 5일 북측에 18일~20일 답방 날짜를 제안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하는 등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관계의 진척을 위해 남북 대화가 필요성이 있다는 데 공감대를 이루자 전 세계의 눈길은 평양으로 쏠리는 모양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로 공이 넘어가며 김 위원장의 결단만이 남은 상황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김 위원장은 별도의 답변을 하지 않고 있다.

◆ 靑 “대통령 언급대로 답방시기 연내든 연초든 열려있어”

이런 가운데 <동아일보>는 청와대가 북측에 18일부터 20일 사이 2박 3일 일정으로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을 제안한 뒤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동아>는 복수의 청와대 및 여권 관계자발을 인용해 최근 물밑 채널을 통해 북측에 “김 위원장이 20일을 전후에 서울을 찾는 것이 어떠냐”고 제안했다.

<동아>는 구체적으로는 의전과 경호 준비를 위한 최소한의 시간과 17일이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7주기인 점을 고려해 18일~20일 사이 방문을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5일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대통령 언급대로 시기는 연내든 연초든 열려 있고 북측의 결단이 중요하다”며 보도를 부인,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청와대 관계자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연내 답방 가능성은 열려있다고 대통령이 밝힌 것이 정답이다”며 “아직 남북간 답방 일정과 관련해 구체적으로 제안하고 한 게 없다”고 말했다.

◆ 최대한 물밑 접촉으로 성사 여부 타진하려는 듯

아직까지 북측에선 답방과 관련한 메시지가 딱히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청와대도 신중 모드를 유지하는 것으로 보인다. 일부 외신에서도 연내 답방이 어려울 수 있는 관측을 내놓고 있는 등 상황이 유동적이기 때문에 최대한 물밑 접촉을 통해 성사 여부를 타진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북측의 고민이 깊어질수록 전문가들도 연내 답방이 불가능할 수 있다는 견해를 비추고 있다. 대북전문가인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이날 cpbc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약속대로 금년 내로 답방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만, 제가 보는 견해에서는 금년 내에 어렵지 않을까 이렇게도 내다보인다”고 전망했다.

박 의원은 “대통령께서도 귀국 중 말씀하셨지만 김 위원장의 답방은 필요한 것이고, 북한을 위해서도 북미정상회담으로 가는 길은 약속대로 답방을 하고, 트럼프 대통령에게 약속을 지키라는 무언의 압박도 될 수 있기 때문에 전략적으로나 당연히 꼭 답방을 해야 된다고 봅니다만 거듭 그 시기가 북미고위급회담이 지금 불발됐지 않나. 저는 금년내로 물론 답방하면 최상이지만, 빠른 시일 내의 답방도 검토돼야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정은 위원장의 답방이 중요한 것은 비핵화와의 연관성 때문이다. 북한의 비핵화 진전과 관련해 북미 간의 합의가 되지 않는다면 사실상 남북 경제협력 등 모든 교류 협력에 제약을 받게 되기 때문에 우리 정부 입장으로서도 타격이 클 수밖에 없다.

하지만 김 위원장이 답방을 결정한다고 하더라도 넘어야 할 산이 있다. 당장 국내 정치적으로도 야당이 환영하고 있는 입장은 아니기 때문에 김 위원장의 답방 시 야당을 설득해야 할 우선적인 과제가 있다.

현재 국회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예산 심사에서 남북경협기금 문제를 두고도 야당이 대폭 삭감을 주장하고 있기 때문에 김 위원장의 답방 문제에서도 야당의 반발은 만만치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