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팡이 천마 씨앗과 공생 발아하여 종자 발아를 촉진

▲ 유찬주 무주천마사업단 단장

(사)무주천마사업단(단장 유찬주)은 2009년 정부로부터 향토산업육성사업으로 선정되어 출범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현재 무주 천마 체험관광 거점조성과 천마 생산 재배지 표준화, 천마 효능 기능성 검증, 우량천마 생산연구, 천마 생산·가공·유통 지원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무주천마 산업 발전의 허브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연재는 ‘천마와 공생하는 버섯’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천마종자 발아균 버섯의 형태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반구형으로 회색, 흰색 구름 저울의 모습을 보인다. 중앙의 약간 돌출 부위는 회갈색을 띤다. 불규칙한 가장자리는 흰색으로 매우 얇다. 기본 특성은 다음과 같다. 잡균은 작은 버섯 및 기타 곰팡이, 대부분 잡균 셀룰로오스를 분해할 수 있는 강력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나무 가지와 식물의 뿌리가 썩을 수 있는 낙엽 숲을 좋아한다.

발광 박테리아 내성 주름버섯, 작은 버섯 등의 균류는 암실에서 배양하며 종종 약한 형광을 볼 수 있지만, 광 강도가 된 자살체 형태(armillaria) 미만이다. 15℃ ~ 30℃의 온도 범위 내에서 성장할 수 있다.  25℃ ~ 22℃ 사이가 성장하기에 가장 적합하다.

최근 테스트는 천마의 종자 발아 영양을 제공하는 공생 곰팡이 균사체 감염 천마 배아에 의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천마 배아 줄기 세포에서 주름버섯, 작은 버섯 균사체는 배아를 침공, 세포군의 2 ~ 3층에 초기 침입해 균사를 분산 폭발 시킨다. 배아의 발달로 균사의 양측에 배가 연장되었다.

석곡 속 작은 버섯 ( Mycena dendrobii )은 애주름버섯 속 새로운 종으로 확인되었다. 곰팡이에서 운남 야생 석곡 속에서 분리. 시편은 미생물 균류 식물 표본 연구소에서 증착하였다. 씨앗을 파종한 난초 식물 12종류의 석곡 속 작은 버섯, 실험 결과는 곰팡이 천마 씨앗과 공생 발아하여 석곡 속에서는 분명히 종자 발아를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