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래픽_황성환 뉴스워커 그래픽 1담당

[뉴스워커_워싱턴] 삼성중공업이 나이지리아 현지 업체와의 분쟁으로 인해 석유사업에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중공업 현지 합자조선소는 현재까지 석유사업에 약 5천억원을 투자한 상태지만, 현지 업체가 프리존 운영 라이센스를 갱신해 주지 않아 분쟁을 이어가고 있다.

외신은 나이지리아 현지 업체가 부당하게 삼성중공업의 운영 라이센스 갱신을 막고 있다고 분석하며, 연방정부의 개입에도 개선이 이뤄지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현지 업체는 연방정부의 지침에도 불복하고 삼성중공업의 라이센스 갱신을 허가하고 있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나이지리아 세수 기여해도 라이센서 갱신 거부당해

가디언, 데일리트러스트 등 외신은 22일(현지시간) 삼성중공업과 나이지리아 현지 업체 라고스심해물류회사(LADOL) 간의 분쟁에 대해 집중보도 했다.

나이지리아 해양플랜트 사업을 위해 설립한 특수목적법인 삼성중공업나이지리아는 LADOL과  합자조선소(SHI-MCI FZE)를 설립한바 있다.

외신에 따르면 이번 분쟁은 LADOL이 관리하는 글로벌자원관리자유지대(GRMFZC)가 삼성중공업의 프리존 운영 허가 라이센스 갱신을 거부하면서부터 시작됐으며, 지난 17일 또 다시 라고스연방고등법원에서 분쟁이 이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문제는 GRMFZC의 운영허가가 없으면, 삼성중공업이 ‘에지나 부유식 원유생산 저장 및 하역설비’(Egina FPSO)에 대한 프리존 운영이 불가능해 진다. FPSO를 통해 하루 20만 배럴이 운영되고 있는 해당 프로젝트는 나이지리아 경제에도 매우 중요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삼성중공업은 합자조선소와 수천명의 나이지리아 직원들의 교육, 훈련 및 고용을 위해 약 3억달러(약 3,400억원)를 투자하고, 약 1억달러(약 1,130억원) 이상의 세수에 기여했다고 외신은 관측했다.

합자조선서가 직·간접적으로 고용한 약 1,000명 이상의 나이지리아 직원들의 일자리와 생계를 보호하고, 국가 주요 수입원인 석유 및 가스 부문의 투자 유치를 위해 연방정부의 개입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그러나 외신은 나이지리아 연방정부의 개입조차 삼성중공업과 LADOL 간의 분쟁 해결에 효과가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번 분쟁의 결과는 나이지리아 경제와 석유 및 가스 산업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외신은 “이번 분쟁을 일으킬 만큼의 문제가 발견되지 않는다면, 나이지리아에 대한 외국인 투자 유치에 불리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나이지리아 연방정부가 교착상태 해결을 촉진하기 위해 개입한 분쟁에는 이미 너무 많은 논쟁거리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나이지리아는 국제 파트너들이 투자하고 사업하기에 매력적인 곳”이라며 “그러나 최근 나이지리아 연방정부가 여러 부처와 기관들의 분쟁에 휘말리고 있다는 것을 확실하게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 연방정부 지침도 무시한 현지 업체 ‘해결 실마리 안보인다’

이러한 가운데 외신은 삼성중공업이 나이지리아 내 모든 세금이 면제되는 프리존 허가를  LADOL에 의해 부당하게 거부받고 있다고 관측했다.

따라서 프리존 운영 허가에 대한 조건이 충족되면 삼성중공업은 최소한 1년 동안 라이센스 갱신을 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무엇보다 LADOL은 조건이 충족된 삼성중공업에 대한 라이센스 갱신 재량이 없으며, 운영 허가 갱신 및 거부 관련 규정에 따라, 유효한 근거를 갖고 있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특히 삼성중공업에 대한 LADOL의 조치는 외국인 투자 유치에 대한 부정적인 암시와 재산권 침해를 가하고 있다는 인식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나이지리아 연방정부는 당사국들이 해결할 수 있도록 윈-윈 결의안을 통해, 국가의 석유 및 가스 산업과 수천명의 직원들이 악영향을 피할 수 있는 명확한 의도를 밝혔다. 이러한 의도에 따라, 연방정부는 정부처에게 GRMFZC 및 LADOL이 즉시 삼성중공업에게 운영 라이센스를 부여하도록 제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외신은 연방정부의 지시에 따라 관계 정부처가 지난 2일 삼성중공업에게 운영 라이센스를 발급하도록 LADOL측에 지침을 내린 것으로 관측했다.

그러나 관계 당국이 LADOL측에 지침을 전한지 한 달이 다 되도록, 아직까지 삼성중공업에게 운영 라이센스를 발급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외신은 이러한 상황에 대해 LADOL측이 명백하게 관계 당국의 지침에 불복했다고 지적했다.

외신은 “연방정부가 LADOL과 같은 민간단체에게 지침을 집행할 수 없다는 선례를 남기는 것은 위험하다”며 “나이지리아 사업이 권력이나 특정 영향력을 통해 외국인 투자 산업을 무효로 만들고 규제 당국의 지침을 무시할 수 있을 경우,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