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마, 항경련 작용 물질 함유, 중추신경계의 중요한 억제성 신경전달체 GABA 다량함유해 신경세포 손상 방지·기억력증진 효능

▲ 유찬주 무주천마사업단 단장

(사)무주천마사업단(단장 유찬주)은 2009년 정부로부터 향토산업육성사업으로 선정되어 출범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현재 무주 천마 체험관광 거점조성과 천마 생산 재배지 표준화, 천마 효능 기능성 검증, 우량천마 생산연구, 천마 생산·가공·유통 지원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무주천마 산업 발전의 허브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연재는 5회에 걸쳐 알아보는 ‘천마 효능과 연구‘ 중 세 번째 시간이다.

지난 시간에 이어 천마에 대한 연구논문을 살펴본다. 천마의 항경련 작용기전 (약학회지 제42권 제3호, 1998)-활성산소는 뇌조직 중의 불포화지방산을 과산화시켜 세포막의 손상을 유도하는 산화 스트레스 (oxidative stress)유도과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이 여러 연구진에 의해 밝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천마의 항경련 작용 기전을 항산화 작용과 관련시켜 검토하고자 하였다. 연구 실험결과, 천마 성분 중에는 항경련 작용을 나타내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 약리작용은 활성산소의 소거작용 등으로 산화 스트레스 상태를 개선하여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억제하는 기전으로 나타날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영남대 약학대학, 의과대학 / 동국대 자연과학대학 허근외 6명의 연구논문)

천마 추출물이 관상순환 기능에 미치는 영향 (한국식품과학회지 26권 3호, 1994)- 본 연구는 고혈압을 비롯한 순환기 질환의 예방이나 치료의 목적을 위한 민간요법으로 전수되어 사용되고 있는 천마의 효능에 대한 사실성을 확인하고, 나아가 이러한 효능에 대한 천마의 작용기전을 유추하려고 하였다. 현재까지 천마 추출물에 대한 유효성분의 분석이 이루어져 있지 않았기 때문에 본 연구는 SD 실험 쥐와 선천성 고혈압의 소질을 지닌 SHR 실험 쥐를 이용하여 천마의 수용성 추출물이나 에탄올 추출물의 심장 및 관상순환 기능에 대한 약리적인 효능을 과학적이고 구체적인 실험 방법을 통해서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천마의 수용성 추출물이 혈관 확장 작용 또는 혈압강화 작용을 나타낸다는 사실이 제시된 것은 심장이나 순환기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한 천마의 임상적인 활용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성과이다. 천마는 혈관 순환기 질환의 예방이나 진료에 이용되는 생약으로 활용될 뿐만 아니라 안전성을 가진 건강식품으로 개발되어 국민건강에 이바지하리라 기대된다. (한림대 자연과학대 식품영양학과 김은지 외 2명의 연구논문) 이 외에도 천마의 효능에 대한 과학적이고 임상적인 실험 결과들이 소개되고 있으며 국내 대학에서 발간하는 학회지를 비롯, 국내 유명 식품과학 관련 학회지에 30여 편 이상의 학술논문이 게재되었다. 학위 논문도 80편 이상이 발표되는 등 최근에도 천마의 효능에 대한 연구가 매우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중이다.

천마의 기능성 물질에 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중추신경계의 중요한 억제성 신경전달체 GABA의 함량이 높아 신경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기억력증진 효능이 있으며 신경세포 사멸을 억제한다. 천마의 지표물질인 게스트로딘은 항산화, 항경련, 항염증, 항간질, 항불안증 등 신경계질환에 매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 외에도 항염증, 항혈전 생성 억제와 간질, 심장발작 폐암 등에 효과가 있는 기능성 물질과 수용성 아미노산 일종의 기능성 물질도 버섯과 같은 곰팡이에서 주로 합성된다. 천마의 경우 뽕나무버섯과 공생관계로 합성된 ERG 이 천마로 축적되었다고 보고되며 식물 중 가장 많이 함유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기능성 물질은 직접적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항산화 효소의 활성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며 신진대사의 에너지 증대와 폐에서 항염증 메커니즘의 분자조절과 백내장의 형성에 보호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고된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