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을 하고 싶으세요?” “그 꿈을 위해 지금 무엇을 하고 싶으세요?”

여성이여 세상의 중심이 되라 ‘조연심 지식소통가’ 인터뷰
“무엇을 하고 싶으세요?” “그 꿈을 위해 지금 무엇을 하고 싶으세요?”

사람은 흔들린다. 흔들리기 때문에 사는 것이 어렵다. 지식소통가 조연심은 이런 흔들리는 이유에 대해 명확한 해답을 내놓고 있다.

“초점이 없기 때문”이란다. 자신이 무엇을 해야 되는지에 대해 집중하지 않으니까. 요거하면 될 것 같다. 남들이 이거한다. 지금 이것이 대세다. 등 세태에 현혹되어 분명한 자기중심이 없이 따라가다 보니 흔들리고 사는 것이 어렵다는 것이란다.

조연심은 자기 인생을 스스로 결정하고 행동하는 내 인생의 CEO가 되라고 권한다. 스스로 결정한다는 것은 스스로 책임을 진다는 말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책임지기를 어려워한다. 그래서 변명거리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친구에게 물어보고, 남편에게 물어보고, 심지어 자식에게 까지 물어본다. 스스로 결정하지 못하고 갈팡질팡한다.

조연심에게 20대는 아이의 엄마로 살았다. 30대가 되어서야 사회로 나왔지만 경력은 단절되어 취업이 어렵다고 했다. 영어교육을 전공했지만 누가 영어로 물어볼까 겁난다고 했다. 대학을 졸업하고 할 수 있는 것이 없었단다. 겨우 찾은 일이 영어학습지 선생님이었다.

정말 열심히 일을 했다. 나에게 주어진 직업이 하나도 없구나 라는 생각을 하는 순간에 얻어진 직업이어 쉽게 놓을 수가 없었다고 했다. 7년 정도 일을 하면서 TOP의 자리를 차지하고 최고의 연봉을 받기도 했다.

하지만 이직을 하게 되면서 또 다시 시련을 겪기 시작했다. 그 과정에서 찾은 것이 리더십과 관련한 교육관련 회사였다는데…

※조연심의 성공과 멘토에 관한 메시지를 영상으로 확인하세요.
본 영상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부크스토리’에 실리게 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