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래픽_뉴스워커 황성환 그래픽 1담당 및 DB

[뉴스워커_남북정세]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할 수 있는 동창리 서해 발사장을 일부 복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눈길이 쏠린 가운데 논란이 가라앉지 않고 계속 불거지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복구가 사실로 확인된다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매우 매우 실망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정원은 지난 5일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북한이 동창리 철거 시설 중 일부를 복구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복구 시점은 제2차 북미정상회담 직전으로 알려졌다.

서훈 국정원장은 두 가지 가능성을 제시하며 “하나는 북미정상회담 후 미국 측 검증단에서 핵이나 장거리 미사일 관련 시설을 폭파할 때 대단한 시설을 없애는 것처럼 보이기 위해서고, 또 다른 하나는 회담이 잘 안됐을 경우 장거리미사일을 다시 재개하기 위해서다”라고 말했다.
 
◆ CSIS 위성 사진 통해 재건 가능성 제기

이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북한이 ICBM 발사 재개 가능성이 있는 것 아니냐는 논란이 지속됐다. 여기에다 미국 국무부 산하 ‘미국의소리(VOA)’ 방송도 6일 관련 보도를 내놨다. VOA는 “북한이 핵체 작업을 중단한 동창리 서해 발사장에서 2월 중순 다시 움직임이 관측됐다”고 전했다.

미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도 북한전문 사이트를 통해 상업 위성 사진을 가지고 북한의 발사장 재건 가능성을 제기했다. 특히 CSIS는 수직 엔진시험대와 발사대의 궤도식 로켓 이동 구조물에서 재건 작업이 눈에 띄게 나타난다고 지적했다.

북한의 이런 움직임이 전해지며 논란이 일파만파 번지자 트럼프 대통령은 6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사실일 경우) 김 위원장에게 매우매우 실망하게 될 것”이라며 “(하지만) 확인하기에 아직은 너무 이르다. 그것은 매우 이른 리포트”라고 말했다.

외신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우리는 정말로 끔찍한 문제를 안고 있다”면서도 “(다만 우리의) 관계는 좋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난 (실망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무슨 일이 일어날지 지켜보자”고 강조했다.

◆ 박지원 “핵실험도 검토하고 있을 것…文대통령 중재 노력 촉구”

북한의 재건 움직임은 아직까지 어떤 용도일 지는 확인되지 않는다. 다만 하노이 회담이 결렬되면서 북한의 이같은 반응에 대해서는 상황이 상황인 만큼 민감한 상태다.

대북전문가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불만의 표시로 북한이 미사일 발사시험을 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박 의원은 YTN ‘노종면의 더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핵실험도 검토하고 있을 것”이라며 “어떤 경우에도 대화로 풀어나가야지 미사일 발사나 핵실험을 하면 끝장이다. 절대로 그런 불장난은 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동창리 문제가 보도되기 전까지는 말을 아꼈다”며 “무조건 문재인 대통령이 판문점에서 만나든지 안 그러면 평양으로 가서 김정은 위원장에게 ‘우리 대화로 가자’ 이것을 확인해 미국에 가서 (중재를 하는 게) 문 대통령이 하실 일”이라고 중재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일각에선 미국 행정부가 미사일 발사장 복구 움직임에 대해 사실로 최종 판단하게 될 경우 대북 제재의 강화는 물론 북미는 더욱 냉각기를 갖게 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된다.

다만 북한이 여전히 대외 선전매체 등을 통해 미국과 대화할 의지가 있음을 보여주며 유화적 제스춰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당분간 지켜 볼 필요가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