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아파트값이 여전히 약세를 보이고 있기는 하지만
이전에 비해서는 낙폭이 상당히 줄어든 모습인데요.

이 와중에도 웃돈이 1억원 넘게 붙은 곳이 있습니다.
바로 명품신도시라는 광교인데요.

김준영기자가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수원 영통구 이의동에 자리잡고 있는 한 아파트단지입니다. 이 아파트 행정구역은 영통구이지만 수도권 남부 평품신도시라고 부르는 바로 광교신도시입니다.

한 동안 움직임이 뜸했던 이 아파트값은 지난해 12월 5000가구에 이르는 대규모 입주가 이뤄지면서부터 꾸준한 오름세를 보이더니 최근에는 전용면적 85㎡ 기준 실거래가격 5억원선을 넘보고 있습니다.

분양가와 비교하면 1억원 이상 오른 것으로, 최근 수도권 아파트값 약세 분위기와는 전혀 다른 모습입니다.

========
[김명선 광교 힐스테이트거주자=부동산가격이 하락하고 있는데 광교힐스테이트는 지금 현재 여기만 많이 올랐다고 사람들이 얘기해서 안심도 되고…]
=======


근처에 있는 '자연앤자이'도 적지않은 돈이 웃돈으로 붙어 있습니다.

자연앤자이 125㎡ 매매세는 6억6000만원 수준. 분양가가 평균 5억9000만원선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7000만원 정도 오른 것입니다.

=======
[박수경 우당공인중개사사무소 대표=일단 광교에서 중·소형 평형대가 ‘힐스테이트’ 여기밖에 없고요, ‘자연앤자이’같은 경우는 앞뒤 양옆으로 산 조망권이 나오기 때문에 분위기가 아늑합니다. 그래서 지금 이쪽에 가격대가 많이 오르고 있고 입주를 한지 얼마 되지 않다보니까 매매나 전세가 현재 없는 상태에요. 그러다 보니까 금액들이 많이 오른 게 아닌가 싶네요.]
=======

지난 2011년 7월 첫 입주에 들어간 광교신도시는 부동산경기 침체와 경기도청 이전 백지화 등의 문제로 아파트값 움직임도 잠잠했었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말아파트 입주가 본격화되면서 도시가 서서히 제모습을 갖추고 도청이전도 예정대로 추진하기로 하면서 아파트값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이 같은 높은 프리미엄이 붙고 있는 단지는 자연앤힐스테이트와 자이 등 일부 단지.


이 아파트 단지가 유독 상승폭이 큰 이유는 광교신도시에 공급된 다른 단지에 비해서는 분양가가 최소 2500만원에서 많게는 9000만원 정도 낮게 책정된 것도 한 몫했다는 분석입니다.

인근 아파트 단지와 비슷한 수준으로 시세가 형성되는 반면, 분양가는 상대적으로 낮은 만큼 웃돈이 더 붙고 있는 것입니다.

=====
[임병철 부동산114 팀장=분양시장의 분위기를 고려해서 가격을 낮게 책정할 수도 있는데요. 그거와 관계없이 어쨌든 입지나 이런 것도 좋기 때문에 다른 주변의 아파트 가격이랑 맞춰지는 게 맞는 것 같거든요.]
=====

부동산 경기 침체와 '용산 악재'에도 불구하고 일부 단지에서 1억원이라는 웃돈이 붙고 있는 광교신도시.

지역 개발 호재에 힘입어 계속 상승세를 이어갈 수 있을지, 아니면 주변가격을 따라가는 수준에서 그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건설근로ㅣ김준영 기자]

동영상 보기는 http://www.rtn.co.kr/user/news/new_tv_news_r_2012.jsp?rno=0000000005189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