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기관, 연구소, 영농조합, 생산농가 등의 헌신적 노력 결과

▲ 유찬주 무주천마사업단 단장

(사)무주천마사업단(단장 유찬주)은 2009년 정부로부터 향토산업육성사업으로 선정되어 출범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현재 무주 천마 체험관광 거점조성과 천마 생산 재배지 표준화, 천마 효능 기능성 검증, 우량천마 생산연구, 천마 생산·가공·유통 지원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무주천마 산업 발전의 허브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연재는 천마가공제품에 대해 소개한다.

무주천마의 발전에는 많은 정부기관과 연구소 특별히 영농조합, 생산농가 등 폭넓은 네트워크의 구축 속에 긴밀한 협력과 헌신적인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안전한 먹거리 생산의 책임을 다해 온 영농조합들의 양질의 무주천마 가공제품의 개발과 제품화는 국가대계 사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천마는 특유의 향기와 맛이 독특하여 간혹 복용을 어려워하는 분들이 있다. 무주천마사업단의 많은 영농조합들은 그동안의 다양한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일반인들이 좀 더 먹기 쉬운 천마제품을 개발하고 제품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무주천마사업단 산하 영농조합에서 생산된 천마제품의 종류로는 천마라면, 천마원액, 천마분말, 천마환, 천마차, 천마막걸리, 천마건빵 등이 있다. 각각의 특징을 살펴보면 천마라면은 천마가 약 1% 이상 포함되어 있어 맛있는 라면과 함께 천마를 자연스럽게 먹을 수 있는 제품이다. 천마원액 (엑기스)은 천마 고유의 생약 성분이 그대로 담겨있도록 제조한 천마의 원액이다. 제품별로 천마 함량에 차이가 있다.

천마분말은 천마를 냉각 건조시켜 분말로 가공한 제품이다. 천마환은 천마분말을 먹기 좋은 환으로 가공한 제품이다. 천마차는 천마분말을 오미자, 당귀 등과 배합하여 차로 가공한 제품이며 천마막걸리는 국내산 쌀과 천마로 제조한 막걸리로 그 맛이 일품이다. 천마건빵은 천마를 원료로 제조한 다기능 전통 건빵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영양간식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이 외에도 영농조합에서 생산하는 무주천마제품으로, 천마의 효능을 극대화한 발효기술을 바탕으로 오가피 등을 추가해서 만든 발효천마도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