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마와 각종 제품의 생산설비 역시 전국 최고!

▲ 유찬주 무주천마사업단 단장

(사)무주천마사업단(단장 유찬주)은 2009년 정부로부터 향토산업육성사업으로 선정되어 출범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현재 무주 천마 체험관광 거점조성과 천마 생산 재배지 표준화, 천마 효능 기능성 검증, 우량천마 생산연구, 천마 생산·가공·유통 지원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무주천마 산업 발전의 허브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연재는 천마가공제품의 가공설비와 연구설비를 소개한다.

전국 천마 생산량의 5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무주는 천마와 각종 제품들에 대한 생산설비 역시 전국 최고라고 자부할 수 있다. 현재 무주는 천마 가공공장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으며 생산 제품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무주는 천마가공제품 생산을 위한 다양한 생산설비시설을 갖추고 있다. 시설들을 살펴 보면 추출기는 천마를 추출기에 넣고 약 24시간 이상 추출한다. 자동포장기는 추출된 약을 파우치 기계로 자동 포장하는 장비이다. 또한 천마환 제조기를 이용해 천마환 생산의 효율성과 품질력을 더욱 높이고 있다. 천마의 성분을 농축시키는 농축기는 제품의 생산성을 극대화 시키는 데 기여한다. 분쇄기는 생천마와 건천마 등을 분쇄하여 여러 가공식품을 만드는데 유용한 설비이다.

무주천마사업단은 연구설비에도 많은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원자흡수분광광도계 (AA-6300)는 중성원자가 불꽃 또는 전기로에서 광원으로부터 조사되는 원자 각각의 특정복사선과의 흡수관계를 이용한 장비로 시료 중에 함유되어 있는 원소의 농도를 분석하는 분광법을 이용해 천마, 홍삼, 오가피 등 약재의 중금속 분석에 사용된다.

기체크로마토그래피(GC-2010)는 두 가지 이상의 성분으로 된 물질을 단일 성분으로 분리시키는 기법이다. 분리하고자 하는 물질의 각 성분은 이동상 및 고정상과의 물리/화학적 상호작용의 차이에 의해 고정상과 이동상에 서로 다르게 분배되어 분리가 이루어진다. 용도는 천마, 홍삼, 오가피 등 약재의 잔류농약 분석에 사용된다. 

고성능액체크로마토그래피 (Waters 2695)는 물질의 분취를 통한 정량을 위해 이동상을 액체로 사용하는 시스템이다. 천마, 홍삼, 오가피 등 약재의 기능성분 분석을 위해 쓰인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