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천마 음식, 100% 친환경 유기농 천마 ‘무주의 자랑’
[칼럼]천마 음식, 100% 친환경 유기농 천마 ‘무주의 자랑’
  • 유찬주 무주천마사업단 단장
  • 승인 2019.03.13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몸에 좋은 천마 요리로 건강 충전
▲ 유찬주 무주천마사업단 단장

(사)무주천마사업단(단장 유찬주)은 2009년 정부로부터 향토산업육성사업으로 선정되어 출범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현재 무주 천마 체험관광 거점조성과 천마 생산 재배지 표준화, 천마 효능 기능성 검증, 우량천마 생산연구, 천마 생산·가공·유통 지원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무주천마 산업 발전의 허브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연재는 천마를 활용해 만들 수 있는 천마음식에 대해 소개한다.

천마의 일상적인 복용에는 음식요리 재료로 천마를 활용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다. 무주천마사업단은 천마를 활용한 음식을 개발함으로써 천마의 대중화와 보급에 힘써 왔다. 음식요리 개발에 대한 대표적인 성과물로는 무주천마요리 30선이 있다. 무주천마음식요리 30선은 천마를 하나의 음식재료로 활용하여 전통한의학, 동양 영양학의 장점과 서양 영양학, 조리학의 장점을 접목하여 생활습관으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들의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메뉴를 구성한 것이다. 또한 현대인의 입맛과 감각에 맞게 음식의 효능과 조리법을 정리하여 무주천마를 보다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도록 소개한 대표적인 음식요리법이라고 할 수 있다. 

계절의 특성에 맞는 천마요리에는 봄의 향기를 더한 천마브로콜리수프, 그린천마샐러드, 천마찹쌀타르트가 있다. 기력을 충전하고 더위를 이기는데 도움이 되는 여름철 천마보양식으로는 천마오리탕, 천마쏘가리매운탕, 천마고추생채를 추천한다. 천마의 제철 수확기인 가을에는 천마탕수육, 삼치천마데리야끼구이, 삼색천마영양떡도 별미로 즐길 수 있다. 건강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할 겨울에는 천마오골계탕, 매운해물천마갈비찜 등으로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건강식을 준비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천마를 활용한 천마약선요리도 가족을 위한 힐링 푸드로 주목을 받고 있다. 약선요리로는 천용탕, 천마삼계탕, 천마갈비탕, 천마설렁탕 등이 있다. 천마약선요리는 신경통과 두통, 피로회복 등에 효과가 있다.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 상대에 대한 비방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