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래픽_황성환 뉴스워커 그래픽 1담당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단재 신채호 선생

[뉴스워커_3.1운동 100주년 기획] 2019년은 황금돼지해이면서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기념비적인 해다. 하지만 이로부터 100년이라는 기나긴 시간이 지났음에도 일제의 잔재, 특히 친일ㆍ전범기업은 우리 사회 뿌리깊이 파고들었고, 우리는 그것이 국민정서와 대척된다는 사실도 망각한 채 살아가고 있는 모습이다. 이에 뉴스워커는 친일ㆍ전범기업들의 실태를 조사하고 그 민낯을 보도하고자 한다. 이에 여섯 번째 편성으로 ‘오카모토 콘돔’ 및 ‘모리나가 캐러멜’과 이를 판매하는 오픈마켓 플랫폼 ‘11번가’에 대해 보도한다. <편집자 주>

◆ 위안부에 사용할 목적으로 일본군에게 콘돔 보급한 ‘오카모토’와 전범기업 제품 ‘모리나가 캐러멜’

‘오카모토’는 1934년 설립된 ‘일본고무공업’이 그 모태인 기업이다. 1958년, 오카모토는 일본의 ‘리켄고무’를 합병했고 이로부터 10년 뒤 ‘오카모토 고무’를 합병했다. 이후 1985년, 오카모토는 ‘오카모토 주식회사’로 사명을 변경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오카모토 콘돔은 과거 한국 위안부에게 사용할 목적으로 ‘돌격일번’이라는 콘돔을 일본군에게 보급했다. 당시 오카모토가 공급한 콘돔의 물량은 수요에 비해 턱없이 부족했고 위안부 피해자들은 일본군이 썼던 콘돔을 냇가에서 씻고, 소독제를 뿌려 재사용하기까지 했다.

‘밀크 캐러멜’로 널리 알려져 있는 ‘모리나가’도 전범기업이다. ‘모리나가’는 지난 1941년 태평양 전쟁 당시 도시락을 생산해 군용 식량으로 보급했다. 이와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소비자들은 ‘모리나가’ 제품에 대해 불매운동을 진행했고 이를 판매하는 GS리테일, 판매 플랫폼을 제공하는 11번가 등에도 따가운 눈초리를 보낸 바 있다.

한편 지난해 1월, 남양유업이 모리나가 제품의 ‘밀크 캐러맬우유’를 위탁생산해 GS리테일에 납품한 사건이 일어났다. 소비자들은 해당 소식에 “남양유업이 전범기업의 제품을 위탁 생산한다”며 해당 제품 불매운동을 진행했다. 소비자들의 항의로 인해 남양유업은 문제가 된 모리나가 ‘밀크캐러멜우유’를 판매 중단했으나 전범기업의 제품을 생산 판매한 남양유업에 대해 누리꾼들의 시선은 이미 악화될 대로 악화된 후였다.
   
◆그럼에도 11번가 등 오픈마켓은 오카모토 ‘0.03mm 콘돔’과 ‘모리나가 밀크캐러멜’ 버젓이 판매 중... 

11일, 본지의 취재결과 국내 오픈마켓 플랫폼 브랜드 평판 순위 3위에 달하는 ‘11번가’는 현재에도 전범기업 논란이 있는 ‘오카모토’ 콘돔과 ‘모리나가 밀크캐러멜’ 제품을 수없이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심지어 ‘11번가’는 몇몇 전범기업 제품에 대해 할인혜택까지 제공하며 소비자들에게 전범기업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었다.

이와 관련해 11번가 관계자는 “당사가 직접 물건을 구매해 판매하는 방식이 아닌 오픈마켓 방식이다”며 “특정회사의 제품을 필터링 할 경우 별도의 판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사회적으로 위해하거나 적법하지 않는 물건 조건에 따라 판매를 중단하는 정책을 유지하고 있다”며 “요청사항이 접수된다면 판매에 대한 부분을 고려할 수 있다”고 밝혔다.

◆11번가 등 오픈마켓... 플랫폼 제공 업체로서 도의적 책임 다하고 있나?

‘11번가(주)는 통신판매중개자로서 오픈마켓 11번가의 거래당사자가 아니며, 입점판매자가 등록한 상품정보 및 거래에 대해 11번가(주)는 일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1번가 공식홈페이지에 게시돼있는 문구다. 3.1운동 100주년은 맞은 지난 1일, 11번가는 수많은 입점판매자들을 통해 ‘3.1절 100주년 국기 배지’와 ‘임시정부 수립 기념 티셔츠’ 등의 제품을 대거 판매했다. 국민들의 애국심을 자극하는 해당 제품들은 수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고 실제로 많은 판매를 기록했다. 하지만 해당 제품들을 절찬리 판매 중이던 지난 3월1일에도 ‘11번가’는 뒤편에서 전범기업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었고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쓰였던 그 ‘콘돔’을 판매하고 있었다.

위안부 할머니들은 현재까지 “콘돔을 씻어 재활용할 때가 가장 죽고 싶었다”며 피눈물을 흘리고 있다. ‘11번가’는 국민들의 애국심을 이용해 ‘3.1운동 배지’등을 판매했으나 또 다른 이면에는 애국심과는 반하는 제품도 떳떳하게 판매하는 것으로 확인돼 세간의 비난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11번가를 포함한 오픈마켓 업계는 “수많은 판매자들을 제재하려면 규제할 근거가 마련돼야 한다”며 직접적인 책임에서 회피하려는 듯 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오픈마켓은 장터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는 점, 플랫폼을 제공하는 총괄업체라는 점에서 사회적 이슈 에 민감해야 하며 국민적 정서에 공감해야 한다. 물론 무차별적인 판매에 대해 도의적인 책임도 분명 존재한다.

국민들의 눈에서 피눈물을 흘리게 한 전범기업의 제품들을 당당하게 판매하면서도 ‘우리는 책임이 없다’라는 ‘나 몰라라’식 정책에 대해 오픈마켓 업계는 다시 한 번 검토하고 신중하게 되돌아봐야 할 문제일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