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한국교육진흥협회

[뉴스워커=이정아 기자] 손유희란 손을 움직여 감정, 사물, 여러 가지 자연현상 등을 표현하는 것이다. 유아들의 교육활동 중 산만하거나 지루한 분위기를 주의집중, 흥미유발, 전이활동 방법으로 전화시키며, 사물을 이해시키고 여러 가지 개념 형성을 도와 인지기능의 기초를 다질 수 있다.

이러한 손유희는 놀이치료로 분류할 수 있는데, 놀이치료는 유아 및 아동의 주의력 결핍 등을 치료하기에 좋은 놀이치료법이다. 일반 아동 및 성인을 비롯해ㅐ 틱장애, 주의산만 등 정서장애 아동, 발달상의 지체 및 발달장애 아동에게 놀이치료로 도움을 줄 수 있다.

한국교육진흥협회(이하 한교진) 또한 손유희지도사 1급(제2015-000631호) 민간자격증 과정을 통해 효과적인 손유희 지도를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해당 과정에서는 신학기에 적절한 손유희, 분위기를 차분하게 만두는 손유희, 분위기를 돋우는 손유희, 부모님과 함께 할 수 있는 손유희, 숫자를 세어보는 손유희, 신나게 노래하는 손유희로 분류해 실제로 활용하기 편리하게 배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한교진 관계자는 “한교진의 손유희지도사 과정에서는 교사들이 실제로 활용하기 편리하게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며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나 유아교육학과, 보육교사&사회복지사 교육원 졸업생 및 재학생, 문화센터 등 강사로 활동을 원하는 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손유희지도사 1급 과정은 한교진의 다른 교육과정과 마찬가지로 무료수강 혜택이 주어지고 있다. 한교진 홈페이지 가입 시 추천인 코드란에 ‘무료수강’을 입력하면, 실직자/재직자 내일 배움 카드, 취업성공패키지, 국민행복카드 등 별도의 어떠한 서류도 필요치 않고서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한편, 한교진에서는 손유희지도사 이외에도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제2017-006256호), 심리상담사(제2015-000207호), 색채심리상담사(제2015-005918호), 바리스타(제2018-000052호) 등 60종의 민간자격증 교육과정을 보유하고 있다.

해당 민간자격증 및 한교진의 전 자격은 자격기본법 규정에 따른 정식 등록 민간자격증이며, 이는 국가로부터 인정받은 공인자격이 아니다. 민간자격 등록 및 공인 제도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민간자격정보서비스의 민간자격 소개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