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래픽_황성환 뉴스워커 그래픽 1담당 기자

북한이 지난 22일 돌연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북측 인원들을 전면 철수했다. 북측의 일방적인 철수에 우리 정부도 난감한 모양새다. 정부는 우선적으로 연락사무소 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단 입장이지만 갑작스레 돌아선 북측의 마음을 어떻게 달래야 할지 깊은 고민에 빠질 것으로 보인다.

북측은 22일 오전 남북 연락 대표간 접촉을 통해 ‘상부의 지시’를 이유로 우리 측에 철수를 통보했다. 천해성 통일부 차관은 이날 오후 긴급 브리핑을 통해 이같은 소식을 전하면서 다만 북측이 “남측 사무소의 잔류는 상관하지 않겠다”며 “실무적 문제는 차후에 통지하겠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통일부는 “북측의 철수 결정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조속히 복귀해 남북간 합의대로 연락사무소가 정상 운영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北,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대북제재 해제 압박 지속

북측의 이같은 결정에는 대북 제재의 영향이 크다는 분석이 중론이다.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아무것도 얻은게 없는 북한의 입장에선 지속적으로 우리 측을 향해 남북간의 합의 사항 이행 등을 촉구해왔다.

북한은 선전매체 등을 통해서 남북 경제협력에 대해 우리 정부의 태도가 소극적이라고 지적해왔다. 개성공단 및 금강산 관광 재개 등을 촉구해 온 것이다.

다만 통일부 측은 과거 북한이 긴장감을 끌어올리던 때와는 조금 다른 패턴을 보이고 있다면서 서둘러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北 과거 패턴과는 달라…정부는 대책마련에 주력할 듯

연락사무소 사무처장 겸 부소장인 김창수 부소장은 25일 <한국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지금까지의 패턴과는 완전히 달랐다”며 “지난해 9월 연락사무소 개소 이후 북한은 자신들이 중대한 사안이라고 판단하거나, 무게를 실어 말하고자 할 때 통상 소장이나 부소장을 불러 얘기하곤 했다”고 말했아.

김 부소장은 “10.4공동선언 기념행사를 개최하자는 내용이 담긴 문서를 지난해 9월 27일 자정에 저를 불러 전달했던 게 그런 사례”라면서 “(사무소 철수 당시는) 소장인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사무소에서 근무하는 날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실무선에서 메시지를 전달했다”고 말했다.

김 부소장은 “과거였으면 ‘남한도 나가라’고 쫓아내거나 모든 대화 채널을 중단하거나 언론을 통해 남쪽을 비난하며 긴장감을 끌어올렸을 것”이라며 “지금은 통일부 실·국별 업무에서도, 우리가 갖고 있는 통신 수단에서도 특이사항이 보이지 않는다. 사무소를 철수하면서도 (일부 북측 인력들은) ‘다음에 보자’고 했다”고 <한국일보>에 전했다.

북측의 이처럼 ‘과거와는 다른 태도’ 등을 볼 때 통일부는 상황 파악에 주력하고 평상시처럼 업무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실제로 통일부는 지난 주말 우리 측 인원 25명이 잔류해 개성에 체류하며 연락사무소 동향 등을 점검했다.

◆ 당분간 우리 측은 개성에서 평상 근무 할 예정…오늘도 출경

25일 이날 오전에는 김창수 부소장을 비롯해 우리 측 인원 총 39명이 개성으로 출경했다. 이로써 현재 남북연락사무소에 남아 있는 우리 측 인원은 모두 64명이다. 통일부는 평상시대로 하던 업무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 부소장은 이날 출경하며 취재단에 “북측이 22일 철수하면서 (우리 측의) 체류는 상관없겠다고 한 태도는 연락사무소를 유지(한다는) 불씨를 남긴 것”이라며 “불씨를 지키는 것이 지금 시점에서 우리가 해야될 일들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북한이 언제까지 철수 상황을 이어갈 지는 장담할 수 없다. 다만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 등 대북제재에 대한 해체 움직임이 보이지 않는 한 이같은 상황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한편 대북전문가인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이날 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비교적 대미관계에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러시아 푸틴 대통령과 손을 잡아서 원유나 식량 등 그런 제재를 완화시켜볼까, 또는 지원 받기 위해서 푸틴과 정상회담을 준비하고 있다”며 “미사일 핵실험은 하지 않더라도 인공위성을 발사한다는구실로 (카드를) 만지작 거릴 것이고 중국 대신 러시아와 손을 잡는 모습을 보이지 않을까”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