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_조성완 한국전기안전공사 사장/ 그래픽 진우현 뉴스워커 그래픽 2담당

한국전기안전공사(사장, 조성완)가 직원들에게 과다한 업무량을 부과해 직원들의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직원들 사이에서는 무리한 업무실적이 결국 경영진들의 배만 불리는 것 아니냐는 얘기도 나왔다. 

공사는 최근 직원들에게 위치추적시스템(GPS)이 부착된 업무용 폰을 지급한 것으로 알려져 사생활 침해 논란이 있었다. 업무용 폰을 사용하면 근무 장소 등의 기록이 남아 직원의 업무량이 파악된다. 이에 대해 직원들은 현재의 업무량이 너무 많다며 불만을 터트리고 있다.

특히, 전기점검 부문의 업무량은 위로부터 요구되는 실적이 사실상 한 직원이 하루에 달성하기에는 과도하다는 목소리가 많다.

전기안전공사는, 정작 예산을 지원받기 위해 전력기반센터에 제출하는 보고서에는 적정건수를 보고하고, 실제로는 약 2~3배 높은 수치의 업무처리건수로 직원들에게 실적 달성을 강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사 관계자에 따르면, 전력기반센터에서는 각 에너지 기관들의 계획서를 받아 예산을 배분해 지원한다. 공사도 전력기반센터에서 약 30%의 예산을 지원받는다. 이렇게 공사는 크게 전력기반센터 30%, 공사 70% 비중으로 예산을 책정한다.

이중 전기점검 업무에는 2019년도 기준으로 673억 원의 예산이 책정된다. 이는 전체예산 대비 20%, 전력기반센터로부터 지원 받는 전기기금 대비 70%를 차지한다.

직원 A씨는 전기점검 부문에 할당된 실제 업무량이 보고서와 격차를 보이는 건, 현 시스템이 1년 치 책정된 예산을 미리 받고 직원들이 메꾸는 방식으로 업무 목표 달성이 이뤄지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A씨는 “공사가 주로 전력기반공사로부터 받는 돈으로 책정되는 예산을 끌어 오면 사원들이 일을 해서 메꾸는 방식”이며 “갑자기 업무가 늘어난 건 아니고 천천히 지속돼오다가 여기까지 오게 됐다”고 말했다.
 
정부부처에는 하루 기준으로 평균 42건이 적정 건수로 보고되지만, 실제 점검을 나가는 직원들은 그 이상으로 필드에서 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사가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총 호수는 848만호, 해당 점검인력은 825명이다. 총 호수를 점검인력으로 나누면 1인당 1만300호를 방문하는 셈이 된다. 이를 다시 12개월 나누면 1달에는 약 858호, 주말 등을 제외하고 평균 20일로 가정할 때 하루 43건이 적정하다. 

하지만 공사 직원들에 따르면, 이들이 한 달에 배분받는 업무처리건수는 약 1400~1900건 정도로, 한 달 중 평균 근무일수인 20일 기준으로 하루 70~95건 정도다. 보고서에 기록된 평균 42건을 크게 상회하는 수치다.

매달 일해서 받은 돈 만큼 메꾸는 방식이기에, 회사가 빚을 내서라도 무리하게 1년 치 돈을 받아오면 이에 맞게 직원들은 목표 건수를 처리하게 된다.

A씨는 “직원들에게는 무리한 업무량을 요구해 허위·부실점검을 하게 만들어놓고, 정작 간부들은 평가만 잘 받고 돈만 잘 받아가며 이익을 챙기려는 것이 문제다”라고 말했다.

이어 “전기요금의 3.8%는 전력기반기금으로 사용되는데, 그 3.8%안에는 점검업무에 대한 비용이 포함돼있다”며 “1년에 시행하는 850만 건*8000원의 금액을 국민이 지불하는데, 국민이게 허위 부실업무를 제공하는 회사와 허위부실업무를 할 수 밖에 없도록 경영하는 방만경영에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3월~7월까지는 가로등, 신호등, 버스정류장 등에서 국민이 전기에 감전돼 다치거나 사망한 건들이 발생해 설비점검을 하고 있다. 하지만, 정작 직원들의 업무량이 많아 제대로 확인되지 않고 시청에 보고해 전력기금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공사 관계자는 “직원들에 대해 주 52시간제 근무시간은 철저히 지키고 있고, 시간을 초과할 경우 추가수당도 챙긴다”며 “실적은 미리 계획이 정해져있어 초과 달성이라는 게 있을 수 없다”라고 주장했다.

경영진에 지급되는 고액의 성과급으로 ‘방만경영’이라는 말까지 나오는 상황에 대해 묻자, “성과급은 실적이 좋은 사업장에서 더 가져갈 수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간부, 관리자, 직원마다 성과급의 비율 자체가 다르게 책정돼있다”면서도, 성과급이 간부급에는 과하게 책정된 것이 아니냐는 물음에는 “해당 부서가 아니어서 정확한 금액은 밝히기는 어렵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