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함께 만드는 평화·통일, 함께 누리는 평화·번영’을 주제로  '2019년 평화·통일 시민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평화·통일 관련 경험담, 에피소드, 아이디어 등 시민들이 만든 재미있고 참신한 이야기를 전 세대가 함께 공유하며 시민 중심의 한반도 평화·통일 문화를 확산하고자 마련됐다.

공모전은 5월 1일(수)부터 31일(금)까지 한 달간 진행되며, 이메일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구체적인 사항은 서울시 홈페이지 ‘내 손안에 서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모분야는 ▲애니메이션·모션그래픽 등 유튜브콘텐츠, ▲네이밍·슬로건·로고 등 정책브랜드, ▲웹툰·시·수필 등 스토리텔링 총 3개다.

지역·연령 제한 없이 누구나 응모 가능하며 일반부(만 19세 이상)와 학생부(초‧중‧고등학생 또는 동등연령)로 나누어 모집한다. 

특히 서울시는 이번 공모전을 모집 단계부터 우수작 전시회까지 전 과정에서 시민과 함께 하기 위해 문화행사 등 다양한 이벤트와 연계해서 진행할 예정이다.

SNS 해시태그·인증샷을 통한 추첨 및 온라인 시민투표 참여 이벤트를 비롯해 대학가에서 버스킹 공연·판문점 포토존 설치·평화풍선 나눔을 실시하는 등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곳에서 시민과 함께하는 행사를 계획하고 있다.

최종 수상작은 외부 전문가 심사, 온라인 시민투표 등을 통해 선발하며 분야별 대상(1), 우수상(2), 장려상(4) 등 3개 부문에 걸쳐 21개 작품에 대해 서울시장상과 함께 총 상금 1,530만원을 수여할 예정이다.

수상작은 평화·통일 문화 확산을 위한 홍보자료 및 서울시 남북교류협력사업의 공식브랜드로 활용된다. 또한 수상자에게는 서울시 평화·통일 서포터 활동 및 향후 남북관계 진전에 따른 시민방북단 구성시 우선 참여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황방열 남북협력추진단장은 “올 한해는 남북간 교류협력사업 뿐 아니라 시민과 함께 지속적으로 평화·통일 분위기를 조성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시민이 만든 재미와 감동의 평화·통일 이야기가 다양한 콘텐츠로 제작되어 널리 확산될 수 있도록 재능 있는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