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안전보건공단 등 10개 민간재해예방기관과 안전대책 논의

최근 발생한 노량진 수몰사고와 화재폭발사고 등 지속적인 산업현장의 대형사고에 대해 고용노동부(장관 방하남)와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백헌기)이 팔을 걷어붙였다.

고용부와 보건공단은 27일 인천 부평구 소재 공단 본부에서 국내 10개 재해예방 전문기관 대표자들을 초빙하여 ‘대형사고 예방을 위한 재해예방 전문기관 대표자 간담회’를 개최하고 대형 재해에 대한 대응전략을 마련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대한산업안전협회, 대한산업보건협회, 한국산업간호협회 등 국내 10개 민간재해예방 전문기관 대표자들이 참석해, 재해예방 기관별 대형사고 예방 대응전략을 발표했다.

10개 재해예방 전문기관이 발표할 대응전략은 ‘대형사고 발생우려 고위험 사업장에 대한 기술지원 강화 방안’, ‘건설근로자 대형사고예방 안전보건 교육 방안’, ‘위험성 평가 지원 방안’, ‘모기업과 협력업체 안전관리시스템 구축 활성화 방안’ 등이다.

안전보건공단은 10개 재해예방 전문기관별 대응전략 발표에 앞서 대형사고 예방 대응계획 수립 배경과 추진방향을 설명하는 한편, 참석 기관 대표자들과 ‘대형사고 예방을 위한 결의문’을 채택해 대형사고 근절의지를 다졌다.

공단 관계자는 “재해예방 전문기관 간담회는 대형사고 예방을 위해 각계 관계자들로부터 의견을 수렴하는 현장 간담회의 일환으로 열리는 것으로, 합동토론회 등을 통해 제시된 의견을 산재예방 사업에 반영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