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북미의 판문점 회동 이후 '한반도 평화'라는 단어에 더욱 힘이 실리고 있는 가운데 제 4차 북미회담이 워싱턴이 또는 뉴욕이 될 수도 있다는 흥미로운 관측이 나오고 있다. <그래픽_뉴스워커 황성환 그래픽 1담당>

[뉴스워커_남북정세] 남북미 판문점 회동 이후 비핵화 협상 재개가 결실을 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벌써부터 4차 북미정상회담의 장소가 거론되는 등 다양한 관측들이 나오고 있다.

예상치 못했던 남북미 판문점 회동이 성사되자 국내 언론을 비롯해 외신들도 한반도 비핵화 협상이 재개되는 데 대해 긍정적인 반응들을 내놓고 있다.

여기에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귀국한 후 트위터를 통해 “북한의 김 위원장에게 아주 잘 보도된 만남을 갖자고 요청했던 건 대단한 일이었다”며 “좋은 이들이 우리 모두를 위해 생길 수 있다”고 추후 북미협상의 진행에 기대감을 보이면서 긍정적인 반응들은 가속화 됐다.

◆ 文대통령, 사실상 종전선언으로 해석…“새로운 평화 시대 본격 시작 선언”

문재인 대통령도 이번 만남을 사실상의 종전선언으로 해석하며 기대감을 키웠다.

문 대통령은 2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남북에 이어 북미간에도 문서상의 서명은 아니지만 사실상의 행동으로 적대관계의 종식과 새로운 평화시대의 본격적인 시작을 선언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이어질 북미대화에 있어서 늘 그런 사실을 상기하고 그 의미를 되새기면서 대화의 토대로 삼아나간다면 반드시 훌륭한 결실이 맺어질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이라는 실로 역사적 과제 해결을 위해서도 끊임없는 상상력의 활동이 필요하다”면서 “저도 포함되지만 우리 정치에 있어서도 부족한 것이 상상력이라고 생각한다. 과거의 정치문법과 정책을 과감히 뛰어넘는 풍부한 상상력의 정치를 기대해본다”고 강조했다.

남북미 판문점 회동의 여운이 지속되면서 4차 북미정상회담의 장소까지 거론되고 있다. 우선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을 백악관으로 초청할 계획을 밝히면서 워싱턴에서 개최될 가능성이 가장 빈번하게 거론되고 있다.

◆ 정세현 “8월 중순께 북미회담”…박지원 “9월 뉴욕 연설”

특히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차기 북미회담이 8월 중순께 열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반면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9월 뉴욕에서 유엔총회가 열리는 점을 짚으며 유엔총회와 함께 김정은 위원장의 방미설을 제기하기도 했다.

남북미 회동 직후 CNN은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으로부터 정치적 승리를 거뒀다며 김 위원자이 2020년 백악관에 방문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CNN은 김정은 위원장도 트럼프 대통령이 아니라면 이런 대접을 받기 어렵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대선 선거 몇 달 전 중대한 외교적 성과를 위해 백악관에 초청할 것이고, 김 위원장의 입장에선 재선 실패 우려로 인해 대선 이전 협상 타결을 도모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북미의 막혀있던 관계가 뚫리자 소원했던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기대감도 나온다. 다만 정부는 시간을 가지고 지켜보겠다는 뜻을 밝히며 서두르지 않을 것을 강조했다.

◆ 대남·대미 줄이는 北선전매체들

한편 북한 매체들은 판문점 회동 이후 사흘째 대미·대남 비난을 멈춘 채 조용한 상황이다. 매체는 판문점 회동에 대해 “전례없는 신뢰를 창조한 놀라운 사변”, “역사적 순간이 기록됐다”는 평을 내놓은 뒤 비난을 줄였다.

북한은 이날도 대미·대남 비난에 나서지 않은 채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의 사설을 통해 자력갱생을 강조했다.

신문은 “자력갱생이 결코 현 정세의 요구나 전진도상에 가로놓인 일시적인 난관을 극복하기 위한 전술적인 대응책이 아니다”라며 “자력갱생은 우리식 사회주의의 존립의 기초이고 전진과 발전의 동력이며 우리 혁명의 존망을 좌우하는 영원한 생명선”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투철한 계급적 자각과 강한 민족적 자존심을 지니고 우리 식, 우리의 힘과 지혜로 사회주의 건설의 모든 전선에서 새로운 앙양을 일으켜 주체 조선의 저력과 필승의 기상을 똑똑히 보여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한은 비핵화 협상이 재개된다고 하더라도 제재 해제를 목표로 삼지 않고 자력갱생을 통해 경제성장을 높이려는 의도인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