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게소 자율식당, 이른바 카페테리아 식당 6곳이 최근 6개월간 올린 매출이 무려 473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언뜻 보면 이용객들의 반찬 선택권을 보장해줘서 다양한 음식을 원하는 만큼 고를 수 있는 획기적 아이템으로 보이지만, 실상은 배보다 배꼽이 더 큰, 눈가리고 아웅식으로 서민의 유리지갑을 훔치는 전형적 횡포 영업이라는 것이 민주당 박기춘의원의 주장이다.

자율식당에서 공깃밥에 육개장, 그리고 기본 반찬 세 개를 고를 경우 1만원이 훌쩍 넘는다. 시중에서 육개장이 평균 7천원 수준임을 감안하면 엄청난 폭리다.

고속도로 휴게소 음식값 문제는 박의원이 작년 국감에서 본격적으로 문제제기를 시작했는데, 국감 이후에도 개선되기는커녕 오히려 음식 가격이 오른 곳이 많았다는 것이다. 국회의 지적과 여론의 뭇매도 도로공사에는 쇠귀에 경읽기에 불과하다.

도로공사가 가장 손쉽게 수익을 올리는게 사실 휴게소 임대료다. 정해진 임대료가 있는게 아니라 휴게소별 매출총액에 비례해 징수하다 보니 쉽게 폭리를 취할 수 있는 구조다. 자율식당의 경우도 최근 6개월 간 473억원 매출에 도로공사가 임대료로 앉아서 챙긴 금액이 무려 65억여원에 달한다. 매출액의 13.8%를 뜯어간 것이다. 

운영자는 도로공사에 13.8%를 뜯기고, 휴게소 사업자에게 또 한번 임대료를 뜯기는 2중, 3중의 착취 구조 하에서 제아무리 유능한 경영인이 와도 고가의 음식값 문제는 해결불가능한 구조로 되어 있다.
 
결국 비싼 음식값의 근본적 원인은 운영자가 아니라 사실은 도로공사라고 볼 수 있다. 매출액의 13.8%를 가져간다는 것은 그야말로 횡포이자 폭리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