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과 일본과의 경제전쟁으로 비화된 사태가 더욱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가운데, 정부와 기업의 움직임에 우리 국민이 적극 동참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게 일고 있다. 지금의 사태를 조금이라도 조기 해결을 하기 위해서는 더욱 힘을 모아야 하기 때문이다.<황성환 뉴스워커 그래픽 1담당>

[뉴스워커 오피니언_한일경제전쟁 시리즈] 지난 7월 17일 국내 최대 일본여행 온라인 커뮤니티인 ‘네일동’이 아베 총리의 경제보복 조치에 반대하고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에 동참하는 의미로 임시 휴면에 들어갔다.

네일동은 가입인원 133만 명 규모의 일본여행 커뮤니티로 일본 지역의 구체적인 여행 정보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일본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추천되는 유명 온라인 사이트이다.

◆ 주권자인 한국 국민들의 의지는 확고해 보여

해당 사이트는 국내의 최대 일본여행 커뮤니티이기 때문에 일본에 우호적인 한국인 회원들이 다수 존재했지만 이번 아베 총리의 경제보복 조치에는 분노의 감정을 여과 없이 드러내는 회원들이 적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진다.

카페 운영자는 네일동 카페의 임시 휴면에 대해서 의견 대립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일본여행 온라인 커뮤니티가 불매운동을 지지한다는 것이 적지 않은 상징적 의미를 가질 것으로 본다며 작은 힘이라도 보태겠다는 내용의 공지를 게재했다.

한편 일본 의류기업 유니클로의 모기업인 패스트리테일링 임원 오카자키 다케시 재무책임자가 결산 설명회에서 한국인들의 불매운동이 길게 지속되지 않을 것이라고 발언한 것이 알려져 한국 소비자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오카자키 재무책임자의 발언으로 한국 소비자들은 SNS 등에서 유니클로의 텅 빈 매장 사진 등을 공유하며 유니클로 불매의지를 한층 더 불태우고 있다.

이와 같은 반응에 대해 배우진 에프알엘코리아 공동대표와 황각규 롯데 부회장이 해당 발언에 대해 오해가 있었다며 긴급진화에 나섰지만 한국 소비자들은 일본인이 한국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이번 기회로 잘 알게 되었다며 쉽사리 분노를 거두지 않을 태세를 보이고 있다.

오카자키 재무책임자가 결산 설명회에서 한국의 불매운동 영향력을 인정했던 점에 비추어 유니클로의 매출에 불매운동으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이 적지 않게 존재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오카자키 재무책임자의 발언으로 불매운동에 가속도가 생긴 점으로 미루어 향후 유니클로 매출이 긍정적일 것으로 예상하는 것은 어렵다.

이 외에도 한국 소비자들은 자발적으로 사이트를 개설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일본산 제품으로 인식하지 못했던 제품들까지 일일이 발굴하고 있으며 어떤 국산 제품으로 대체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까지 공유하고 있다.

또한 광주의 한 고등학교에서는 학생회가 중심이 되어 아베 총리의 경제보복 조치를 비판하고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에 나섰다. 학생들은 성명서를 낭독하고 일본산 문구를 불매할 것이며 부모님들에게 불매운동을 적극 권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처럼 7월 4일 일본 아베 정부의 경제보복 조치 후 얼마 지속되지 못할 것이라던 불매운동, 일본 안 가기 운동은 전 품목, 전국적, 전 연령대로 확산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는 대한민국의 주권자인 대한민국 국민들이 아베 총리의 경제 보복 조치에 대해서 어떤 판단을 내리고 있는지 분명하게 보여주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 한국 기업과 정부, 일본에 대한 적극적 대응 전략에 박차를 가할 듯

최근 국민들의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 일본 안 가기 운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면서 일본의 경제 보복에 대응하는 한국 정부의 운신의 폭이 넓어지고 있다는 평가다.

또한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이 지금은 기업들이 최선을 다해 대통령이 대처하도록 도와야 할 때라며 단기적인 해결에 급급해서는 안 되고 국산 부품, 소재 기업 육성에 힘을 쏟아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해법을 찾아야 할 때라고 주장하여 한국 기업들도 한국 정부의 대응책에 힘을 실어주는 것 같은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게다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이번 경제 보복의 타겟이 된 한국 기업들도 그간 일본 협력체와의 신뢰를 지키기 위해 다소 수동적인 태도로 일관했던 것이 사실이지만, 아베 총리의 강경 발언이 이어지고 일본발 경제 보복 조치의 철회 가능성이 점점 사라지자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대응책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한국 정부도 원칙적으로는 대화와 외교 채널을 이용한 해결을 주장하지만 그와 함께 아베 총리의 경제 보복 조치에 대해 공개적으로 탈일본화를 천명하며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고 있다.

지난 7월 17일 홍남기 경제 부총리는 ‘제19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를 철회할 것을 요구하는 동시에 이번 추경 예산 심의에 소재, 부품, 장비 산업지원 예산을 집중적으로 확보해 올해 하반기부터 관련 산업을 중점 육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도 일본 세코 산업상이 트위터에 올린 글을 자신의 페이스 북에서 조목조목 반박한 뒤 경제 보복 조치의 철회를 요구했지만, 동시에 지난 15일 국회에서 열린 회의에서 반도체 소재 관련 의존도를 줄이기 위한 정책 시도 의지를 분명히 나타냈다.

이와 같이 한국 정부는 아베 총리의 부당한 경제 보복 조치에 맞서서 원칙적으로는 외교적 해법을 통한 해결을 제시하는 동시에 탈일본화 조치도 가속화할 것을 분명하게 밝히고 있다.

물론 이번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한국 기업들도 일정 부분 타격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아베 총리가 관련 조치를 철회할 경우 일본 극우 세력들의 적지 않은 반발이 있을 것이기 때문에 일본 중소기업들이 도산하는 등의 치명적 피해를 입더라도 일본 정부는 해당 조치를 철회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로 인한 피해에 막연한 공포감을 갖기보다는 한국 기업은 일본산 제품의 비중을 줄이는 방법을 찾고, 한국 정부는 기업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탈일본화하는데 필요한 지원을 전폭적으로 제공하여 이번 사태에 적극 대응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