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군(군수 신우철)에서는 지난 26일, ‘5G가 만드는 세상’을 주제로 특강을 실시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날 특강은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성공적으로 이끈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을 초청하여 2시간여 동안 진행되었으며, 완도군청 공직자, 각급 사회기관단체 및 군민 등 총 250여 명이 참석했다.

▲ 특강 중인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특강 내용으로는 세계의 앞선 통신 정보를 소개하고 5G 초고속 통신망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시티 및 가상․증강 현실이 가져오는 변화,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발표하기까지의 이야기들을 유영민 장관의 구수한 입담을 통해 들을 수 있었다.

유영민 장관은 “1965년에 발표된 이정문 화백의 작품 ‘서기 2000년 대의 생활 이모저모’에서 달나라 수학여행을 제외하고 모두 이루어졌다”면서 “상상이 이루어지는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초고속 통신망 5G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실시간 원격 진료 수술, 자율주행차량 등의 사례를 들어 청중의 공감을 이끌어냈다.

신우철 완도군수는 “4차 산업 혁명 융‧복합 기술을 결합한 안전도시 건설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려면 초고속 통신망이 뒷받침되어야 가능하다”면서 “초고속 통신망을 기반으로 하여 우리 군의 역점 사업인 해양치유산업과 관광, 복지, 수산양식 등의 서비스가 개선되어 완도 발전을 앞당길 수 있도록 노력해나가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