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임플란트 치료를 하지 않는 치과는 거의 없다. 하지만 치과마다 서로 주력하는 치료 방법이나 장비, 임플란트 제품 또한 천차만별이라 환자들에게 임플란트 치과 선택부터가 큰 숙제가 되는 것이 사실이다.

임플란트 치료는 남아 있는 다른 치아에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이가 빠진 치조골 위에 인체 친화적인 티타늄 인공치근을 심어 유착시키기 때문에 저작력이 자연치와 거의 비슷하고 이물감 없이 편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다른 보철치료에 비해 높은 치료비용, 긴 치료기간, 시술조건이 비교적 까다롭다는 단점 또한 있기 때문에 환자들의 임플란트 치과 선택은 더욱 신중해야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치과를 선택해야 양질의 임플란트 치료를 받을 수 있을까?

먼저, 임플란트 치료는 고난이도 의료 시술이기 때문에 풍부한 임상경험이 중요하다. 우리나라에 임플란트 시술이 시작된 시기는 비슷하기 때문에 같은 기간 동안 시술자가 실제로 얼마나 많은 케이스의 임상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지는 임플란트 수술 성공률을 높이는 아주 중요한 조건이다.

둘째, 임플란트 치료는 구강외과, 보철과, 치주과 등 여러 분야의 전문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학병원 수준의 분과별 협진 진료 서비스를 가까운 곳에서 편리하게 받을 수 있다면 더 좋다.

셋째, 임플란트 성공 여부는 정밀한 진단에서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환자의 상태를 정확히 판단할 수 있는 CT장비나 파노라마 장비 등 충분한 치과장비를 갖추고 있는 치과인지 확인해야 한다.

넷째, 임플란트 진단과 치료계획을 환자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세밀하고 신중하게 짜는 병원인지 보자. 특히 전신질환이 있거나 잇몸뼈가 부족한 경우, 잇몸 상태가 너무 좋지 않아 보다 난이도 있는 치료가 필요한 환자들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다.

다섯째, 무조건 급속으로 한 번에 끝난다는 임플란트 치료는 한번쯤 생각해 보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임플란트 시술은 그 자체가 간단하지도 빨리 끝날 수도 없을 뿐더러,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료경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치료 시간이나 기간만을 단축시키겠다는 치료는 그만큼 임플란트 성공률을 떨어뜨릴 위험이 있다.

여섯째, 어떤 제품의 임플란트를 사용하는지 보자. 임플란트의 대중화로 예전보다 가격이 많이 낮아지긴 했지만 그렇다고 무조건 싼 임플란트만 내세우는 치과보다는 품질이 증명된 다양한 임플란트 제품을 보유하고 환자의 상태와 선택을 적절히 조율하여 가장 적합한 임플란트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 치과여야 한다.

드라마치과병원의 김우주 원장은 “임플란트 치료의 성공률은 환자의 꼼꼼하고 현명한 치과 선택부터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