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3년 생의 이문환 대표는 광운대학교를 졸업 후, 카이스트 통신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1995년 KT 전략기획실에 입사한 이후 2014년 KT전략기획실장 전무로 승진했고, 이듬해인 2015에는 KT경영기획부문장, 2016~17년 KT기업사업 부문장, 부사장, 2018년 BC카드 대표이사 사장으로 매년 승진을 거듭하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이 대표는 BC카드 취임 이후, 실적은 물론 향후 산적해 있는 과제들에 대해 별다른 자신의 실력을 드러내지 못하고 있다.
과거 서준희, 채종진 비씨카드 전 대표들의 임기 기간인 2015년~2017년에는 영업수익 3조 5~6천억 원대, 영업이익은 매년 2천억 원대로 영업이익률이 2015년 7.9%, 2016년 5.9%, 2017년 영업이익률 5.69%를 나타냈다.
◆ 구원투수로 등판한 이 대표, 제 실력 언제 보여주나?…구원투수 이 대표, 임기 첫해부터 자존심 구겨, 2019년 상반기 실적도 결국엔 뒷걸음질
하지만, 이 대표의 취임 첫해인 2018년 영업수익은 3조 5,507억 원으로 크게 변동이 없었으나, 영업이익이 1,457억 원, 당기순이익이 708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영업이익 -29.5%(영업이익률 4.1%), 당기순이익 -54.6%를 기록해 실적악화로 임기 1년을 채우지 못하고 물러난 채종진 전 대표와 별다른 모습을 보여주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2019년 상반기 BC카드의 실적은 영업수익 1조7464억 원, 영업이익 858억 원, 당기순이익 786억 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0.2%, -8.53%, 10.86%)의 증감을 나타냈는데, 사실 당기순이익의 증가부분은 인도네시아 합작법인의 지분매각예정이익 151억 원이 반영된 일회성 요인으로 이를 제하면 결국 이 대표가 지속된 실적악화를 막지 못하고 있음이 여실히 드러나고 있는 것이다.
물론, 카드업계 전체가 가맹점 수수료 인하 등 업황 악화에 따른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그럼에도 타사 경쟁사들과의 상반기 실적만을 두고 살펴보면, 이 대표의 실력이 크게 눈에 띄는 부분이 없다.
또한, 2019년 8월 2일 여신금융협회가 발표한 2019년 2분기 카드승인 실적 분석 자료를 살펴보면, 19년 2분기 전체카드 승인금액 및 승인건수는 각각 214.1조원, 55.2억 건으로 전년동기대비 5.9%, 10.0% 증가한 가운데 이러한 수치는 매년 증가해 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전체카드 승인금액 및 건수의 증가는 구매 편의성 및 배달앱 이용확대 등으로 온라인을 통한 구매 수요의 지속적인 증가, 여행수요 증가 등 소비밀접업종 등에서 꾸준한 상승을 이어오고 있기 때문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카드업계가 단순히 실적악화를 수수료인하로만 치부하기 보다는, 이러한 온라인 구매수요의 증가를 바탕으로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 돌파구를 마련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이문환 대표 또한, 2018년 첫 취임부터 디지털역량 강화, 글로벌 상생 강조는 물론, BC카드 간편결제 플랫폼인 페이북 리뉴얼, 카드사 최초로 QR결제 출시 등 다양한 시도와 비전을 제시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이렇다 할 성과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결국, 현재 2018년 1월 이 대표는 첫 취임 이후, 여태껏 실적악화의 늪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는가 하면, 새로운 비전제시도 못해 구원투수로의 제 역할을 제대로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리고 이제 2019년 연말 다시 한번 이 대표의 임기가 끝나고 연임에 대한 여부가 결정되는 시점이 다가옴에 따라 KT와 황 회장이 다시 한번 이 대표를 믿어줄지 아니면 그 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대표를 내정할지 BC카드의 수장자리를 두고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