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과 다음커뮤니케이션 그리고 한국벤처투자가 18일 다음 한남오피스에서 ‘다음 청년창업펀드’ 조성을 위한 협약식을 개최했다.

펀드는 금번 협약에 따라 모태펀드가 150억 원, 다음이 100억 원, 운용사가 3억 원 출자하여 총 253억 원 규모로 조성하며, 이르면 이달 중 추가적인 출자 절차 등을 마무리하고 운용에 돌입하게 된다.

‘다음 청년창업펀드’ 조성은 성공 IT기업으로 자리매김한 1세대 벤처기업 다음이 최근 증가하고 있는 IT 분야 청년창업기업들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그간 축적한 역량과 자산을 청년기업과 나누기 위해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다음 청년창업펀드’가 유망한 청년창업기업들을 발굴하여 투자하면, 다음은 서비스 인프라 및 내외부 네트워크 등을 제공하여 청년창업기업의 성장을 돕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특히, 다음은 최근 카카오와 시너지 창출을 위한 전략적 인수합병(M&A)에 성공한 만큼, 펀드가 투자한 청년기업 중 사업간 시너지 창출 또는 상호 보완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면 실리콘밸리식 인수합병(M&A)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처럼 ‘다음 청년창업펀드’는 선배 벤처가 참여하여 창업기업의 성장부터 인수합병(M&A)까지 성장 전주기에 걸쳐 지원함으로써 “창업 →성장→회수”의 선순환 벤처생태계 구축을 위한 민간의 자발적 재투자 모델로 자리매김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다음 청년창업펀드’는 조성 후 8년 동안 운용될 예정이며, 업력 3년 이내의 초기기업(매출 10억원 이하 중소기업 포함) 중 대표이사가 만 39세 이하이거나 만 29세 이하 임직원 비중이 50% 이상인 청년기업으로, 다음과 시너지 창출 및 신규 플랫폼 사업모델로 활용이 가능한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같은 하드웨어 플랫폼, 인터넷 플랫폼 및 콘텐츠 제작·유통 등 오프라인과 온라인 영역을 아울러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IT·모바일 분야 기업들에 주로 투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