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 퀵보드·전동휠 등 개인형 교통수단 사고가 최근 1년 사이 2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자유한국당 송석준 의원(경기 이천시)이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개인형 교통수단 사고는 2017년 117건 사망 4명 부상 124명이던 것이 2018년 225건 사망 4명 부상 238명으로 1년 사이 사고와 부상이 2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고유형별로는 차대 사람이 2017년 33건 부상 38명에서 2018년 61건 부상 64명으로 증가했고, 차대 차는 2017년 58건 부상 63명에서 2018년 141건 153명으로 증가했다.

개인형 교통수단 사고가 증가하는 이유는 개인형 교통수단 대수가 2017년 7∼8만대에서 2022년에는 20∼30만대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는 등 시장규모가 성장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개인형 교통수단 관리의 필요성에 따라 지난 8월 개인형 교통수단을 도시교통 수요관리수단으로 추가하는 내용의 「도시교통정비촉진법」 (송석준 의원 대표발의)이 본회의에서 통과되기도 했다.

송석준 의원은 “급증하는 개인형 교통수단 사고를 감소시킬 수 있도록 개인형 교통수단 사고 감소를 위한 교통체계방안을 하루 빨리 수립하여 시행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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