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이완영 의원(새누리당)은 지난달 31일, 건설경제신문이 뽑은 국정감사 우수의원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건설경제신문은 이완영의원의 국정감사활동 중에서 도로, 공항, 철도, 건물, 건설현장 등 국토교통위 소관 안전문제에 관해 총체적인 점검을 하고, 지역의 균형발전에 관한 대안제시 내용에 우수한 평가를 줬다.

이완영 의원은 이번 국정감사에서 ▲도로위의 무법자, 불법개조차량 및 과적화물차 단속강화, 단속방법 개선 ▲인천공항 비상상황 시 긴급구조와 안전관리 업무 직영화 등 항공안전 점검 ▲철도차량 내구연한 기준 삭제 재검토 및 철도안전 관련 검사의 경쟁체제 도입 촉구 ▲판교 테크노벨리 환풍구 붕괴사고 재발방지를 위해 환풍구 안전기준 및 군중운집 행사 안전규정 개선 ▲싱크홀, 노량진 수몰사고, 방화대교 상판붕괴 등 건설현장 안전관리체계 개선방안 제시 등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근본적 대책마련에 앞장섰다는 평가다.

한편 이완영 의원은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해 수도권과 비수도권, 특히 농촌지역에 특화된 그린벨트 해법을 제시했다는 점도 좋은 평을 받았다. 수도권과 지방의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해제비율 및 완화내용, 주민지원사업 지원혜택의 차별을 지적하며, APC(농산물산지유통시설) 등 농업용시설의 건폐율의 시행령 제도개선 등 일상에 가까운 부분까지 입체적으로 접근한 점이 두드러졌다.

이완영 의원은 “2014년 국정감사로 새누리당 국정감사 우수의원 선정에 이어 건설경제신문에서도 좋은 상을 주심에 감사드린다. 세월호 참사 이후 국민적 관심이 높아진 안전문제에 대해 국토교통위원으로서 국정감사를 통해 전반적인 안전 점검을 한 만큼, 이에 대한 의식이 개선되고 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 마련에 최선을 다했다. 또 앞으로도 다양한 국민들의 바람과 목소리를 국정에 반영하고, 국민이 안심하고 안전하게 살 수 있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