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기밀문서가 민간인인 대통령의 동생에게 지속적으로 건네졌으며, 기밀문서가 청와대 밖에 줄줄 새고 있는데도 막지 못했다. 대통령의 동생이 대통령의 전 보좌관으로부터 미행을 당하는 의혹이 있다는 전화를 받고서 대통령 측근 사이에 갈등이 있는 것을 인지하였을 텐데도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못했다”며 김기춘 비서실장과 논란이 된 3인의 비서관의 사퇴를 강력히 촉구한다.

이언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지난 9일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청와대 김기춘 실장과 3인 비서관 사퇴를 강력하게 촉구했다.

이언주 의원은 “최근 여론조사에서 65%에 이르는 국민들은 검찰조사를 믿지 않는다. 설령 검찰수사가 사실이라고 하더라도 권력암투, 보고누락, 불법적 문건유출로 점철된 청와대에 대한 신뢰는 회복 불가한 상태다. 70%가 넘는 국민들이 인사쇄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청와대는 정윤회 문건이 ‘찌라시 정보’라고 폄훼했지만, 검찰은 찌라시 정보를 유출한 사람들을 ‘대통령기록물 유출’ 혐의를 적용했다. 찌라시 정보지 수준의 내용들이 청와대 공식기록물로 떠돌아다니고 있다는 말이다.”라고 지적하였다.

이어 이 의원은 “대통령기록물관리법의 수준의 찌라시관리법으로 전락한 셈이다. ‘정윤회 문건’이 설령 허위라고 하더라도 이번 사태로 드러난 청와대는 한심하기 짝이 없다. 박지만 회장에게 전달된 17건 중 6건은 기업인의 자금세탁, 토지취득 의혹, 로비 의혹, 심지어 호텔 대표의 불륜관계와 같은 내용도 담겨져 있다. 청와대가 민간인을 사찰해서 청와대 문건으로 작성한 것도 문제고, 조선시대 벼슬아치가 수양대군에게 정보를 넘기듯 청와대 행정관이 기업인인 대통령의 동생에게 지속적으로 전달한 것도 문제다. 이런 청와대의 행태는 지극히 전근대적이고, 21세기에 청와대에서 이런 일이 발생한다는 것은 대단히 부끄러운 일임. 국정의 수준이 이것 밖에 되지 않는지 반성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비판하였다.

이어 이 의원은 부실한 검찰 수사에 특검 필요하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이 의원은 “안봉근 비서관의 경찰관 청와대 파견 인사 개입, 이재만 비서관의 문체부 공무원 인사 개입 등 언론 인터뷰를 통해 조응천 전 공직기강비서관과 유진룡 전 문체부 장관의 구체적 증언이 있었다”고 지적하고 “몇 가지 들어난 증언들이 굉장히 구체적이고 사실일 경우 상당히 심각한 내용들로 실체적 진실을 명명백백 밝혀내기 위해 특검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하였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