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기념재단과 5.18단체가 “정부기관과 기업들은 5·18왜곡 유튜브 방송 후원을 즉각 중단”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17일 5.18기념재단과 5.18민주유공자유족회,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5.18구속부상자회는 성명을 내고 "유튜브(YouTube)에서 정부기관들과 기업들의 광고가 5·18관련 왜곡 및 가짜뉴스를 주도적으로 생산·유포하고 있는 채널(참깨방송, 뉴스타운TV, 지만원TV, 시사논평TV, 조갑제TV 등)들의 주 수입원이 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며 유튜브 방송 후원을 즉각 중단할 것을 정부기관과 기업에 요청했다.

5.18 기념재단이 공개한 유튜브 광고 내역 일부
5.18 기념재단이 공개한 대기업의 유튜브 광고 내역 일부

재단과 이들 단체는 "국가정보원, 한국저작권위원회, 한국고용정보원, 한국주택금융공사,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랑의열매 등 정부기관 및 공기업들은 물론,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대기업 삼성전자, 삼성카드, LG전자, 현대카드, SK그룹, 롯데 등의 광고까지 방송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는 정부기관들과 기업이 5·18민주화운동 왜곡세력들의 활동을 후원하는 것과 다름이 없다.

이에 5.18기념재단과 5.18단체는 “대한민국 정부가 공식적으로 인정한 5·18민주화운동에 대한 왜곡세력들의 역사부정과 폄훼는 도를 넘고 있는 상황이며 이에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2019년 107건의 5·18관련 가짜뉴스 접속차단 결정을 내렸고, 사법부는 5·18왜곡 주범 지만원에게 2차례 손해배상 확정판결을 내렸다"고 상기 시켰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많은 왜곡 가짜뉴스가 유튜브를 통해 제작·방송되고 있으며 왜곡세력들은 유튜브를 통한 광고수익을 노리고 점점 더 자극적이고 노골적인 저질 콘텐츠를 양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재단과 단체는 "정부와 기업들은 유튜브 광고 집행 현황을 철저히 조사하고 단 한건의 광고도 5·18 왜곡세력들의 주머니를 불리는데 사용되지 않도록 즉각 조치하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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