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피는 우리나라 성인이 가장 선호하는 음료로 최근 5년간 커피 관련 소비지출이 2배 이상 증가
- 전국적으로 7.1만개의 커피전문점이 영업 중이며 폐업보다 창업이 많아 매장수 증가세가 지속

KB금융그룹(회장 윤종규)은 국내 자영업 시장을 심층적으로 분석한 ‘KB 자영업 분석 보고서’ 시리즈의 세번째로 ‘커피전문점 현황과 시장여건’을 분석한 결과보고서를 6일 발간하였다.

‘KB 자영업 분석 보고서’는 국내 자영업 시장 상황에 대한 객관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되었으며, 세번째 분석 업종은 창업 아이템으로 관심이 높은 커피전문점을 대상으로 하였다.

보고서는 우리나라의 커피 소비, 커피전문점 현황 및 영업특성, 커피 프랜차이즈 현황, 커피수요의 특징, 커피전문점 시장여건 진단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 1인당 커피 소비량은 2018년 기준 연간 353잔 수준이며 커피 관련 소비지출액은 가구당 월평균 15,815원으로 지난 5년간 2배 이상 증가했다. 

2019년 7월 현재 전국적으로 약 7.1만개의 커피전문점이 영업중이며 전체 매장의 41.2%는 서울과 경기지역에 집중되어 있다. 여기서 커피전문점은 지방행정인허가 자료 중 업태가 ‘다방’, ‘카페’, ‘커피숍’으로 분류된 매장의 수이다.

2018년 커피전문점 창업은 1.4만개, 폐업은 9천개로 폐업보다 창업이 많았으며 이러한 상황이 2009년 이후 지속되며 커피전문점수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커피전문점은 음식점 대비 단독 운영 매장 비중이 높고 상대적으로 영업시간이 길며 적자매장비중이 11%로 높지만 흑자 매장의 경우 영업이익률이 19.3%로 음식점 보다 높은 수준으로 밝혀졌다.

2018년 현재 커피 프랜차이즈 매장수는 1.5만개로 외식 업종 중 세번째로 매장수가 많으며 매년 매장수가 증가하고 있어 매장수가 감소하고 있는 다른 프랜차이즈 업종과 대비된다. 여기서 커피 프랜차이즈 분석에는 직영점만 운영하고 있는 스타벅스 등은 제외했다고 밝혔다.

커피를 마시는 사람의 53.5%는 습관처럼 커피를 마시고 있으며 최근 5년간 1인가구의 커피 관련 소비지출은 약 3배 정도 증가했다.

이렇게 커피 소비가 일상화 되면서 향후 커피전문점 수요는 증가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매장수가 빠르게 증가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고 매장별 영업 상황에 차이가 큰 점은 주의가 필요하다는 분석을 내 놓았다.

이 보고서는 통계청, 정부기관, 민간조사기관 등에서 제공하는 데이터와 KB부동산 ‘리브온(Liiv ON)’ 상권분석서비스를 활용하여 커피전문점에 대한 다양한 분석 결과를 담았으며 그 동안 사람들이 가졌던 커피전문점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