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형석 최고위원 (광주 북구을 지역위원장)은 2019년 11월 18일(월) 열린 제177차 최고위원회에서 날이 갈수록 우경화 하는 아베정부에 대한 유감을 표명하고 이에 대한 자유한국당의 입장표명을 촉구했다. 

이형석 최고위원
이형석 최고위원

이형석 최고위원은 “오는 22일 종료되는 지소미아와 관련해 일본은 여전히 안보상의 이유를 들어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철회 불가방침’을 미국측에 전달했다”며 “이는 지난 7월 우리나라에 대한 일방적 수출규제 사유였던 ‘국제평화와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는 입장에서 전혀 달라진 게 없는 것” 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러한 일본측의 주장에도 불구하고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마치 우리정부가 한일경제문제를 안보문제로 확산시키고 문재인 정부가 한미동맹을 해치고 있는 듯 말하고 있다”며 “정말 한심한 궤변이며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과연 대한민국 정당의 대표인지, 아니면 대한해협 너머에 있는 정당 대표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는 “어제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세계야구소프트볼연맹 한일 야구전에 침략전쟁의 상징인 전범기(욱일기)가 버젓이 등장했다”며 “내년 도코올림픽 경기장에 전범기(욱일기) 반입을 막지 않겠다고 주장하고, 평화헌법 개정 등 날로 우경화되고 있는 아베정부에 대해 자유한국당은 명확한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