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안성진)이 채용비리를 저지르고 사업입찰 시 특정 학회 관계자의 기관이 선정되도록 특혜를 제공하는 등 각종 비위를 일삼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27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1100억 국민세금으로 운영되는 한국과학창의재단, 이대로 좋은가’라는 제목의 한 고발성 게시글이 올라왔다.

해당 게시글을 작성한 A씨는 “안성진 이사장이 취임한 후 1년여 동안 본인이 앞장서서 채용 비리를 저질렀으며 고위 간부도 개인적인 친분을 가진 특정 업체와 학회에 사업을 몰아주는 비위를 저지르고 있다”며 “이에 이를 바로잡고자 공익제보를 한다”고 청원글을 게시한 이유에 대해 밝혔다.

A씨가 주장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비위 행위로는 ▲단장급 고위직 채용비리 ▲모 간부 특정 업체 및 학회 몰아주기 사업 비리 ▲과기부 사안 감사 관련 각종 비위행위 ▲계급사회를 강요하는 직원 인권 침해 ▲재단 이전비용을 사무실 집기 구매로 임의 변경해 과도한 세금낭비 ▲신입사원 수습 제도의 폐해 등이 있다.

A씨는 “한국과학창의재단은 지난 1월 단장 채용 과정에서 한국정보과학교육연합회 의장으로도 활동하고 있는 안성진 이사장과 같은 학회 지인인 인물을 사전 낙점 한 뒤 채용을 진행했고 그 과정에서 재단 모 간부가 심사 위원에게 사전 정보제공 및 특혜를 부탁했다”며 “또한 모 간부는 지난 2018년 사업 입찰 과정에서 특정 업체 선정을 강요하며 심사위원을 설득, 특정업체에 특혜를 제공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과기부에서 사안 감사가 나와 문제점이 발견됐을 때에는 경영진에서 무단으로 휴가사용, 병가사용 등을 통해 과기부 시안감사를 조직적으로 비협조 및 방해를 했다”며 “또한 경영진에서 배지를 제작해 직원은 기본 색상, 간부들은 화려한 배지 착용을 의무화했다, 계급제도처럼 느껴져 직원들은 심각한 인권 침해를 당하고 있다”고 폭로했다.

이어 A씨는 “최근 재단 신입사원 중 일부가 1년6개월 가까이 수습이 연장되고 있고 그 중에는 채용 취소된 직원도 있다”며 “젊은 직원들의 소중한 시간이 정규직 채용이라는 희망고문을 받고 있으며 3~4회 연속 수습기간 연기라는 제도를 통해 신입사원의 인권이 침해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와 관련해 한국과학창의재단 측 관계자는 “사실 관계를 파악 중이다”고 말해 추후 자세한 입장 등이 온 뒤 추가 보도키로 한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