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상파울루에서 열린 제43회 국제기능올림픽대회에서 우리나라 국가대표선수단이 주최국 브라질의 강력한 견제와 공세 등 불리한 여건을 이겨내고 대회 종합우승을 차지했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대회 통산 19번째 종합우승과 5연패의 위업을 달성하였다.

고용노동부(장관 이기권)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사장 박영범)은 현지시간으로 16일 오후 브라질 상파울루 이비라푸에라 경기장에서 열린 제43회 국제기능올림픽대회 폐회식에서 우리나라 국가대표 선수단이 금메달 12개, 은메달 7개, 동메달 5개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주최국 브라질은 금 11개, 은 10개, 동 6개를 획득해 2위를 차지했다. 2013년 독일 대회에서 5위에 머물렀던 브라질은 개최국의 이점 등을 살려 사상 처음으로 2위를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다.

3위는 금 4개, 은 6개, 동 3개를 얻은 중국이 차지했다. 중국은 전통적인 기능강국으로 평가받아 온 일본, 대만, 스위스를 제치고 사상 처음으로 국제기능올림픽대회 상위권에 진입해 이번 대회 최대 이변을 일으키며 향후 우리나라의 독주를 견제할 강력한 경쟁국으로 급부상하는 면모를 보였다.

특히 이번 대회에서는 전체 50개 직종의 경기가 열린 가운데, 41개 직종에만 참가한 우리나라는 50개 전 직종에 출전한 개최국 브라질을 상대로 메달 경쟁에서 금메달 우위를 확보해 종합우승의 의미를 더했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1967년 스페인 대회에 처음 참가한 이후, 이번 대회까지 모두 28회 참가해 19번째 세계 정상에 올랐다. 지난 2007년 일본 대회부터 이번 브라질 대회까지 내리 종합우승 5연패의 위업도 달성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