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42만 광산구민 여러분!

2020년 희망찬 경자년(庚子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구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기를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아울러 다사다난했던 기해년(己亥年) 한 해 동안 제8대 광산구의회가 활기찬 의정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많은 격려와 성원을 보내주신 구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지난 한해는 국∙내외 급변하는 정치상황과 불안정한 글로벌 경제 여건으로 힘든 여정의 시간을 보냈습니다.

배홍석 의장
배홍석 의장

대내적으로는 조국 전 법무부장관 사태로 ‘공정’과 ‘정의’의 가치에 대해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이로 인해 촉발된 민심은 ‘검찰개혁’이라는 과제를 던져놓았습니다.

또한 경제적 불평등으로 인한 사회양극화와 저출산∙고령화의 3대 위기로 인해 경제 성장의 동력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대외적으로는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판결에 대한 보복으로 일본의 수출규제, 미∙중 무역갈등 등 대외 경제여건 악화로 저성장의 늪에 빠졌으며, 화해 분위기가 무르익던 대북관계나 북∙미협상도 교착상태에 빠져 동북아 안보에도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불확실성속에서도 광산구의회의 지난 1년은 8대 개원 이후 더욱 단단한 토대를 다지고 이를 바탕으로 구민 여러분의 삶에 변화를 가져올 가시적인 성과를 이끌어 냈습니다.

‘현장에 답이 있다’는 신념으로 탁상에만 머무르지 않고 주민의 목소리를 따라 지역의 민원과 현안 문제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고심하였습니다.

또한 주민의 실생활과 밀접하게 맞닿아 있고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조례를 발의하였으며, 사회적 이슈와 시대적 흐름을 반영한 건의안∙결의안을 채택해 주민의 목소리를 대변하였습니다.

이외에도 ‘폐기물 처리 관련 사무에 관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군공항 이전 및 소음피해 대책 마련 특별위원회’, 행정사무감사 등을 통해 광산구 정책에 대한 대안 제시는 물론 적절한 견제와 감시를 충실히 하였습니다.

존경하는 광산구민 여러분!

구민 여러분의 행복이 광산구의회의 새해 소망입니다.

2020년 광산구의회는 민의의 대변자로서 언제 어디서나 구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구민과 함께하는 의정활동을 통해 공감하고 신뢰받는 의회를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먼저, 구민이 참여하고 구민과 함께하는 열린 의회를 만들겠습니다.

주민이 변화를 체감하게 될 조례안을 제∙개정할 때 주민 의견 반영과 공론화 과정을 거쳐 진정한 주민자치를 실현토록 하겠습니다.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게 SNS를 통한 의정활동 홍보로 주민들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겠으며, 회의 생방송 중계 및 주민 방청 확대방안도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지역경제와 일자리를 챙기고, 기업하기 좋은 도시 광산구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속되고 있는 경기침체, 수출 감소와 고용불안 등 올해도 경제상황이 여의치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불합리한 제도 개선 및 규제 완화 등 필요한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경제 활성화 정책은 광산구의 역점 목표인 만큼 경제 불균형을 해소하고 주민의 경제사정이 모두 나아질 수 있도록 집행부와 긴밀히 협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의원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학습하는 의회를 만들겠습니다. 

지난해 광산구의회는 의원연구단체인 ‘주민자치연구회’ 활동의 성과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올해에는 현재 2개인 의원연구단체의 활동을 양적∙질적으로 확대해 견제와 감시의 역할은 물론 광산구의 발전을 위한 정책 제안에도 힘쓰겠습니다.

의원들의 정책 개발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해 다양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지난해 다소 미흡했던 의정자문단이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그동안 광산구가 안고 있던 숙원사업과 현안문제를 꼼꼼히 챙기겠습니다.

현재 난항을 거듭하고 있는 어등산 관광단지 개발사업, 송정역세권 개발사업,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이전 문제, 광주 군공항 이전 문제 등 광산구의 미래 발전을 도모하고 먹거리가 될 수 있는 사업과 현안문제들을 조속한 시일 내에 주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광산구 및 관련기관∙단체와 소통하며 비전을 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현재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가장 큰 숙제인 저출산∙고령화∙사회양극화 문제를 해결하고, 구민 행복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사회안전망 구축 및 생활안전 등에도 더욱 세심한 관심과 발전적 대안을 마련해 구민의 파수꾼 역할을 충실히 하겠습니다.  

다가오는 2020년은 제8대 광산구의회 후반기를 맞이해 더 큰 결실을 맺을 중요한 해일 것입니다.

‘함께 일의 성공을 즐기자’는 뜻의 ‘가여낙성(可與樂成)’이라는 말처럼 제8대 광산구의회와 구민 여러분이 함께 노력한다면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광산구의회는 항상 초심을 상기하며, 의회의 권한은 구민으로부터 부여받은 것임을 명심하고, 구민여러분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올곧은 의회가 되겠습니다.

한분 한분이 변화를 체감할 때까지 소통과 화합, 현장 중심의 행보를 이어나가겠습니다.

구민의 믿음을 기억하고 격려와 질책을 겸허히 받아들이며 책임 있는 마음으로 의정활동에 임할 것을 다시 한 번 약속드립니다.

사랑하는 구민 여러분! 
가정마다 행복과 건강이 항상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20년 1월 1일

광주광역시 광산구의회 의장 배홍석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