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ater 최계운 사장은 1월 4일 신년사에서 “전 세계 물 이슈를 주도함으로써 글로벌 리딩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힘찬 포부를 밝혔다. 최근 저성장으로 인한 국가경제 어려움, 파리 기후변화협약에 따른 에너지 정책의 변화, 물-에너지 넥서스(Nexus) 기반 패러다임 변화 등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계운 사장은 “2015년은 유례없는 가뭄을 슬기롭게 극복함으로써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K-water의 저력을 확인한 한 해였다.”며, 2016년에는 “극심한 기후변화에 따른 가뭄, 홍수 등 물 재해에 대응하여 물 안보 확보 대책을 정책화하고 실행함으로써 전문기관인 K-water의 역할을 더욱 확대해 나가야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ICT 기반의 건강한 물 공급 등 스마트 기술 기반의 과학적 물 관리를 통해 미래 동력이 될 소프트파워(Soft Power)를 키워 국내 물 시장을 넘어 세계 물 시장을 주도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최계운 사장은 4대강 사업 수행으로 인해 부채비율이 약 7배나 증가했던 2013년 말 취임했다. 기존 사업 매출 정체 등 미래성장 동력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물 관리 패러다임을 “ICT 기반의 차세대 물관리(IWRM)와 인체에 건강한 물 공급”으로 바꾸고, 2015년 세계 물포럼을 성공적으로 개최하면서 세계 무대로 도약하기 위한 글로벌리딩(Global Leading) 전략을 선포한 바 있다. 또한 2009년 이후 지속되어 온 4대강 부채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정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한 결과, 2015년 9월에는 정부와 K-water의 협력 하에 4대강 부채를 완전 해소할 수 있는 범정부 차원의 부채대책을 확정함으로써 물 관리 전문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물 전문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K-water는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2016년에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물의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고, 해수담수화사업 등 물 관련 이슈와 연계한 新사업을 창출하여 투자를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정부의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청년 일자리 창출과 경제 살리기 정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