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정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확산세가 수그러들지 않으면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공개 행보도 막히는 등 북한의 대내외 전략 구상도 수정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김정은 위원장은 앞서 경제난 해소와 비핵화 협상의 변화를 꿰하기 위해 정면 돌파전을 선언한 바 있다. 이후 자력갱생을 내세우며 각 분야별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주민들 독려에 나섰다.

◆ 첫 현지지도로 ‘경제’ 선택했는데…코로나로 공개행보 보기 힘들어져

김 위원장의 첫 공개 행보 역시 경제 관련 현지지도였다. 지난달 3일 김 위원장은 순천인비료공장을 찾아 대북 제재 장기화를 자력으로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췄다. 특히 농업을 선택해 농업 생산을 결정적으로 추켜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의 경제 관련 현지지도로 인해 일각에선 상반기 김 위원장이 대미 무력 행보에 나서기 보다는 경제 관련 행보가 지속될 것이란 예측을 내놓았다.

그러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번지기 시작하면서 북한은 국경을 폐쇄하고, 외부인의 유입을 차단하는 등 봉쇄정책을 펼치지 시작했고 자연스레 김 위원장의 신변 안전 문제까지 이어지면서 당분간 공개행보는 보기 힘들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특히 김 위원장의 내부 현지지도 외에, 북한의 정상 외교도 당분간 차질을 빚을 전망이다.

◆ 중·러와 밀착 행보 예상됐지만…확산세 줄어들어야 가능할 듯

북한이 올해 초 ‘정면돌파전’을 선언하며 북한은 주변국인 중국과 러시아 등 우방과의 협력에 관심을 기울 일 것이란 전망이 나왔었다.

지난해처럼 첫 정상외교 행보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회담이 예측되고 있었다. 지난해 말 중국과 러시아가 유엔에 대북 제재 완화 결의안을 제출하면서 이같은 관측은 더욱 힘이 실렸었다. 이로 인한 북러 밀착 행보도 예상됐다.

하지만 바이러스가 확산되고 있는 시점에서 중국 역시 외교 일정보다는 방역에 집중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고, 북한 역시 차단에 총력을 기울이면서 당분간 별다른 이벤트는 벌어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 北에 확진자 있을까…정부 “예의주시 중”

북한은 바이러스 확산세에 중국 당국에 탈북민 송환 중단을 요청하는 등 더욱 차단 봉쇄를 높이는 모양새다.

미국의소리(VOA)방송은 지난 3일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이 육·해·공 국경을 모두 폐쇄한 데 이어 중국 당국에 탈북민 북송 중단을 요청했다고 전했다.

한국 갈렙선교회 김성은 목사는 VOA에 “탈북자를 북한에서 받지 않는다고 한다”며 “신종 코로나 때문에 북한에서 탈북자를 보내지 말라고 해서 중국이 못 보내고 있다고 한다”고 말했다.

김 목사는 중국 공안당국과 연계된 관계자들로부터 소식을 들었다고 전하며 탈북민들을 통한 바이러스 유입 가능성을 차단하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중국의 한 소식통은 VOA에 탈북민 송환과 북한 파견 노동자들과 물품 이동으로 활발하던 북·중 접경 지역의 투먼 대교 역시 사실상 폐쇄됐다고 전했다.

다만 이 소식통은 “북·중 세관 등 공식 통로가 차단됐어도 밀무역은 막기 힘들다”며 “얼어붙은 두만강 지역을 통해 이뤄지는 밀매는 뇌물을 받는 북한 군인들과 장마당에 물건을 공급하는 북한인들의 생명줄과 같기 때문에 일부 축소는 가능해도 중단은 힘들다”고 유입 가능성을 조심스레 제기했다.

일각에선 북한에서도 확진자가 발생했을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특히 최근들어 북한이 관영 매체 등을 통해 수시로 코로나 관련 소식을 전하는 등 강도 높은 대응 수준을 두고 확진자가 발생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우리 정부 역시 이 같은 상황을 염두에 두고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5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 보건성 국장이 2일 북한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발병하지 않았다고 밝혔다”며 “관련 사항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