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정부가 창조해낸 시간제근로제, 그 제도의 원활한 안착을 위해서는 결국 4시간 외에 추가 인력 즉 대체인력의 효율적 공급에 있다. 이 문제의 선결 없이는 4시간 시간제 근로제의 연착률도 힘들다.

고용노동부는 이 점을 착안 시간선택제 전환 근로자의 업무공백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시작한 대체인력뱅크 채용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그 일환으로 27일 고용노동부는 ‘민간 대체인력뱅크’ 운영기관 2곳을 선정했다. 지난해에는 한 곳에서 운영했으나 올해는 한 곳을 추가로 선정 운영하는 것이다.

최근 출산·육아휴직 및 시간선택제 전환(근로시간 단축) 근로자가 늘어나면서 대체인력 채용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고, 수도권 이외 지역의 서비스를 강화(전담인력을 확대 배치)하여 지역별 수요에 맞는 대체인력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라는게 고용노동부의 설명이다.

지난해 민간 대체인력뱅크와 워크넷을 통한 대체인력 취업자 수는 1274명으로 지난 2014년보다 3배 이상 늘었다.

이에 따라 고용부는 올해 대체인력뱅크 운영 확대와 함께 고용센터, 여성새로일하기센터 등과 협력을 강화하여 3,000명 이상이 취업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임무송 고용노동부 고용정책실장은 “고용노동부가 제공하는 대체인력 서비스를 활용하면 기업은 적합한 대체인력을 신속히 충원하여 업무공백을 줄일 수 있고, 구직자는 경력을 쌓아 더 나은 일자리로 옮겨가는 디딤돌이나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육아휴직 등에 따른 업무공백을 최소화해 근로자들이 상사나 동료의 눈치를 보지 않고 당당하게 육아휴직이나 전환형 시간선택제를 활용할 수 있도록 대체인력 채용 서비스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