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정세] 북한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병 여부에 관심이 모이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국제기구에서 신종 코로나에 대한 대북 지원을 공식적으로 요청할 경우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여상기 통일부 대변인은 19일 정부서울청사 정례브리핑에서 ‘국제기구를 통한 코로나19 관련 대북지원을 검토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현재 ‘문의 단계’의 상황이 진행되고 있지만 만약 공식적인 문의가 올 경우(에) 정부가 그때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여 대변인은 “아직 국제기구가 통일부에 공식 요청한 단계는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나와 관심이 같은 사람이 본 뉴스

앞서 미국의소리(V0A) 방송은 북한이 유니세프(UNICEF)에 신종 코로나 예방을 위한 지원물품을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이 외에도 세계보건기구(WHO) 평양사무소가 북한 보건성의 요청으로 시약, 고글, 장갑, 마스크, 가운 등을 제공했다고 알려진 바 있다.

국제기구가 북한에 대한 지원에 나서면서 우리 정부 역시 이와 같은 방안을 검토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 정부 “北내에서 코로나 발명? 정확한 사항 확인 거쳐야”

다만 정부는 지금까지 국제사회에서 북한에 신종 코로나 관련 지원이 있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정확한 사항은 확인을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날까지 북한 내 신종 코로나 발병 환자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여 대변인은 “북한 공식당국의 발표를 지켜보고 세계보건기구(WHO) 측에 통보된 현황을 확인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파악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북한 개별관광은 어떻게?…여전히 검토해 나가겠다는 정부

또한 정부는 신종 코로나로 인해 북한 개별관광 등 남북협력 사업과 관련해 ‘잠정 중단’된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는 “우리 측의 상황과 북측 상황, 그리고 민간과 국제기구의 관련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면서 결정해 나갈 것”이라고 답했다.

앞서 지난 16일 북한은 대외선전매체를 통해 정부가 제안한 북한 개별관광과 관련한 첫 언급을 내놓은 바 있다.

선전매체 ‘조선의 오늘’은 사설을 통해 “청와대 안보실 2차장을 비롯한 (남측) 당국자들은 미국에 날아가서 ‘대북 개별관광’과 관련한 모의판을 벌려 놓았다”며 “남조선 외교부 당국자는 미 국무성(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부대표와 ‘한미실무팀’ 회의를 열고 저들의 ‘대북제안’에 대한 상전의 승인을 얻어보려 했다”고 지적했다.

매체는 “구태여 대양 건너 미국에 간다고 하여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가장 큰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도, 그 문제를 해결할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도 우리 민족”이라며 “내부 문제에 사사건건 끼어들어 훼방을 놓는 미국에 가서 과연 무엇을 어떻게 하겠다는 것인가”라고 말했다.

북한 당국의 공식적인 입장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대북 개별관광’을 직접적으로 언급한 것은 처음이기 때문에 코로나 사태가 마무리 수순에 접어들 경우 급물살을 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정부는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도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진전을 일관되게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18일 “북미대화의 조속한 재개를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을 지속하고 한반도 상황의 안정적 관리를 통해 비핵화·평화체제의 모멘텀 유지하겠다”며 “북한 개별관광 추진, 남북 철도·도로 연결, 2032년 서울·평양 공동올림픽 유치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이날 거듭 남북협력 사업을 언급하며 남북간 협력을 강조했다. 정부는 구체적으로 △개별관광 추진 등 남북 간 관광 협력 모색 △남북 철도·도로 연결 추진 △2032년 서울·평양 공동올림픽 유치 등을 언급하고 비무장지대(DMZ) 국제평화지대화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접경지역에서 남북간 협력을 강조했다.

정부는 북한과의 협력 방안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신종 코로나와 관련한 남북간 방역 협력에 대해서도 의사가 있음을 밝히며 남북의 연결고리를 잇기 위해 고심하는 듯하다.

김 장관은 이날 북한과의 신종 코로나 방역 협력에 대해 “기본적으로 감염병 전파 차단 및 대응을 위해 남북 간 협력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라며 “앞으로 우리측 발생 현황과 북한 동향, 민간 입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추진방향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