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유치원과 학교 개학을 연기하고 있는 가운데 국제기구가 북한의 발병 여부가 확인되지 않은 상태라면서 보건전문가 등의 접근을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토마스 오헤아 킨타나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은 26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통해 북한 내 코로나19 발생 방지를 위해 북한과 국제사회가 협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킨타나 보고관은 “북한 밖에서는 대응을 준비해야 하며, 내부적으로는 북한 정부가 보건 전문가 및 인도주의 활동 담당자의 제한 없는 완전한 접근을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래픽_황성환 그래픽1팀 기자 / 그래픽 속 인물 : 토마스 오헤아 킨타나 유엔 북한 인권 특별보고관(우)
그래픽_황성환 그래픽1팀 기자 / 그래픽 속 인물 : 토마스 오헤아 킨타나 유엔 북한 인권 특별보고관(우)

◆ 유엔 “인구 43% 이상이 영양실조 상태”…감염병 취약 우려

나와 관심이 같은 사람이 본 뉴스

킨타나 보고관은 북한이 주민들의 감염을 우려해 자체적으로 고립을 심화시키는 것은 올바른 답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 내 지방 거주자는 식수 위생 등 적절한 보건 상태를 누리지 못하며, 인구 43% 이상이 영양실조 상태”라며 제한적 정보 접근성으로 인해 북한 주민이 해당 감염병에 더욱 취약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킨타나 보고관은 북한의 상황과 관련해 대북 제재를 검토하고 북한의 인권 상황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분석할 수 있도록 요청하기도 했다. 특히 그는 “북한과 국제사회(공동체)가 공동 목표를 두고 긴밀히 협력할 기회를 열어줄 수도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앞서 킨타나 보고관은 미국의소리(VOA) 방송에도 이같은 주장을 강조하며 “북한이 중국과 매우 넓은 범위의 국경을 공유하고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북한은 국제사회의 지원과 협력 없이 혼자서 바이러스 전파를 막을 수 없다”고 말했다.

◆ 北도 ‘코로나19’ 비상…유치원 대학 등 방학 연장 조치

27일 북한 라디오 매체인 조선중앙방송에 따르면, 북한은 감염증을 우려해 탁아소, 유치원 등의 개학을 연기했다고 전했다. 방송은 “탁아소, 유치원 등 대학에 이르기까지 전염병 예방을 위한 교양과 방역사업이 힘있게 전개되고 있다”며 “감염증이 퍼지는 것을 미리 막기 위해 학생들의 방학을 연장했다”고 말했다.

북한의 이번 방학 연장 보도를 볼 때 특정 대상 지역을 밝히지 않을 것을 보아 이번 연장 조치는 전국적으로 시행하는 것으로 관측된다.

통상적으로 북한의 유치원 및 초·중·고등학교 방학기간은 1월부터 2월 중순까지고, 대학교의 경우 1월 한 달 정도로 알려지고 있다.

방송은 “학생들의 방학이 연장된 데 맞게 각급 학교들에서는 학생들에 대한 교육교양사업을 방법론있게 짜고드는 것과 함께 위생방역사업에 힘을 넣고 있다”면서 방역활동을 언급하기도 했다. 또한 교사와 학부모 간 학생들의 건강과 관련해 긴밀히 소통할 것을 독려하고 있다고 전하기도 했다.

◆ 국제사회, 北 코로나19 발병 우려 눈초리

한편 북한에서 아직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일각에선 북한의 주장에 대해 지켜봐야 한다면서, 코로나19의 확산을 우려하는 분위기다.

영국 BBC방송 지난 25일 북한 사회는 감염병에 취약하다면서 이렇게 지적했다.

실제 북한은 코로나19 사태가 벌어지자 가장 빠르게 대처한 국가 중 하나다. 지난달 22일부터 중국을 오가는 열차와 항공편 등 교통 운행을 중단한 바 있고. 13일에는 자국에 주재하는 외국 공관과 국제기구 대표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격리와 의료 관찰 기간을 기존 15일에서 30일로 연장하기도 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북한의 열악한 보건 인프라를 언급하며 실제로 확진 환자가 발생한다고 해도 검진이 어려운 상황일 수 있단 지적을 내놓고 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인기키워드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