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의 글은 내집마련의 고민을 확 풀어주는 스마트폰 앱 발품에 게제된 압구정 한양아파트에 관한 투자문의의 답변임을 알려드립니다.]

압구정동에 위치한 아파트 특히 현대, 한양, 미성 아파트는 국내 대표 프리미엄급 아파트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랜드마크의 아파트도 부동산경기는 피해갈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최근까지의 이곳 주택가격 흐름을 보면 하락 후 지난해부터 상승하기 시작해 최고점까지는 아니지만 95% 수준까지 올라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말씀하신 한양1차 20평대는 현재 KB시세 기준 8억8000만원까지 상승했다가 현재 주춤한 상태로 보이는데 이는 지금의 부동산시장을 반영하는 듯 보입니다.

문제는 앞으로의 시장변화가 어떻게 흐를지에 따라 가격변동선의 높낮이가 달라질텐데, 지금까지의 상황으로만 본다면 그리 좋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다만, 가격이 오를 수 있는 재료는 이곳의 재건축사업입니다. 강남구청에 따르면 이곳 재건축 용역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이곳의 재건축 기본계획이 발표되면 아마도 그것이 재료가 되어 가격이 어느 정도 상승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추진위원회 설립, 조합설립인가 등의 사업 절차에 따라 가격의 변동폭은 더해갈 것으로 보입니다. 그 사이 부동산 시장이 다시 상승하게 되면 큰폭의 가격 상승을 기대할 수도 있는 곳이 이곳 압구정입니다.

20평이나 25평이냐는 남00님의 상황에 따라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어느 쪽이 더 지분율이 높은지도 알아보시고 판단하면 더 좋을 듯합니다.

이곳의 전세가격을 보니 매매가와 전세가의 차이가 약 40~50% 수준인 듯합니다. 매매 후 거주하실 것이 아니면 전세를 놓아야 하는데 이 때 발생되는 금융이자는 다소 부담될 수 있으니, 시기를 잘 판단한 후 매매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고맙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