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 짜파게티가 출시 36주년을 맞았다. 1984년 3월 19일 출시된 짜파게티는 짜장면의 맛과 풍미를 그대로 재현해 출시와 동시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개성있는 광고와 독특한 네이밍, 숱한 모디슈머 레시피를 양산하며 일찌감치 라면시장 블루칩으로 자리잡았다. 올해는 짜파구리 열풍에 힘입어 전 세계인이 즐기는 K푸드 대열에 이름을 올렸고, 매출 또한 신기록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세계가 주목하는 짜파게티, 제2의 신라면으로 각광

실제 짜파게티의 올해 2 월 해외매출은 전년 대비 두배 이상 증가한 150 만 달러로 집계됐다. 월간 최대 실적이다. 2월 9일( 미국시간) 기생충의 오스카 수상소식이 전해진 후 세계 각지에서 짜파게티 구매에 나섰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짜파게티를 판매하지 않던 나라에서도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최근 수출이 없던 칠레, 바레인, 팔라우, 수단 등의 나라에서 짜파게티 수입을 요청해 올해 짜파게티 수출국도 70 여개 국으로 늘어났다.

농심 해외영업 관계자는 “ 짜파게티를 구할 수 없는 나라의 소비자들이 짜파구리 SNS 영상을 접한 뒤, 현지 슈퍼나 마트에 짜파게티 판매를 요청하는 목소리가 실제 수출로 이어진 것이라 볼 수 있다” 고 설명했다. 앞서 농심은 기생충의 아카데미상 수상 후 자사 유튜브 채널에 짜파구리 조리법을 11 개 언어로 소개하는 영상을 올린 바 있다.

해외에서 짜파게티 판매가 가장 많은 나라는 미국으로 나타났다. 농심에 따르면, 올 2 월 국가별 짜파게티 매출에서 미국은 70 만 달러로 압도적 1 위를 차지했다. 농심은 “ 아카데미 시상식이 미국 현지에서 열리는 최대 영화제인만큼 미국 소비자들이 가장 큰 관심과 반응을 보였고, 특히 LA 공장 현지 생산 시스템을 통해 늘어난 수요에도 적시적인 공급과 유통이 가능하다는 점이 이유일 것” 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연초 기생충 영화를 개봉한 일본이나, 재개봉과 동시에 현지 극장에서 짜파구리 기프팅 행사를 펼쳤던 베트남도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농심 관계자는 “기존에 신라면을 주로 찾던 해외 거래선이 이제는 짜파게티와 너구리를 함께 찾고 있다”며, “ 짜파게티가 짜파구리를 계기로 신라면의 뒤를 잇는 K 푸드 대표주자로서의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고 말했다.

짜파게티 36년 인기비결? “섞어 먹는 재미”

짜파게티는 수많은 레시피를 창출하며, 모디슈머( Modify 와 Consumer 의 합성어 ) 열풍의 원조로 꼽힌다. 한우 채끝 짜파구리부터 만두소, 파김치, 치즈까지 워낙 다양한 레시피가 있어 국민 모두가 짜파게티 요리사라는 말이 있을 정도다.

짜파게티의 장수 인기비결은 ‘재미(FUN)’ 다. 소비자들은 짜파게티를 활용한 자신만의 요리법을 창조하고 재미를 추구한다. 포털 사이트에 ‘짜파게티 레시피’ 를 검색하면 1 만 건이 넘는 후기를 볼 수 있다. 유튜브에서 짜파게티를 검색하면 첫 번째로 ‘짜파게티 먹방’이 뜨고 인스타그램에는 짜파게티를 요리한 17 만여 개의 사진이 뜬다.

이처럼 짜파게티는 강력한 팬덤( Fandom, 특정분야나 유명인을 열성적으로 좋아하는 사람이나 무리 ) 을 바탕으로 재미와 새로움을 추구하는 브랜드다. 36 년간 한결 같은 맛과 디자인, 친근한 광고와 모델, 독특한 레시피 등으로 소비자와 늘 소통하며 독자적인 브랜드 파워를 키워왔다. 지금은 시장에서 “ 대체제가 없는 유일한 라면 브랜드” 라는 평가를 받는다.

◆ 누적판매량 75 억개, 축구장 35 개 덮고도 남아

농심 짜파게티가 출시 후 지난달까지 국내에서 판매된 양은 총 75 억개. 신라면(34 년간 325 억개) 과 안성탕면(37 년간 153 억개) 다음으로 많이 팔렸다. 현재까지 판매된 짜파게티를 넓이로 계산했을 때 축구장 35 개 면적을 덮고도 남으며, 일렬로 연결하면 그 길이가 지구 둘레 40 배에 달한다.

매출 성장도 뚜렷하다. 지난해에는 전년 대비 약23% 성장한 1,850 억원의 최대 매출을 달성하며 신라면에 이어 시장 2 위에 오른 짜파게티는 올해 1 월과 2 월에도 강세를 이어가고 있다.

농심은 “ 두 달간 짜파게티 국내 매출이 370 억원을 넘어선 만큼, 연간 매출도 사상 첫 2 천억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고 말했다. 2010 년 처음으로 연매출 1 천억원을 달성한 짜파게티가 10 년 만에 2 천억원 고지를 바라보게 됐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