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교육특별법, 마을복합교육문화시설 확충 등 전남교육 현안 20개

오는 4월 15일 치러지는 제21대 총선거를 앞두고,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장석웅)이 후보자들을 대상으로 농어촌․섬교육발전특별법 제정과 마을복합교육문화시설 확충 등 전남교육 현안 해결을 위한 20대 공약을 제안했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27일 국회의원 후보등록을 마친 전남도내 10개 선거구 45명의 후보자들에게 이같은 내용을 담은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전남 교육분야 공약제안서’를 발송하고, 총선 공약에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다.

전남교육청 21대 총선 교육분야 공약 제안서 표지
전남교육청 21대 총선 교육분야 공약 제안서 표지

도교육청이 제안한 교육 분야 공약은 △ 농산어촌․섬학교 교육발전 특별법 제정 △ 지방교육재정교부금 확충 △ 유치원의 ‘유아학교’ 명칭 변경과 유아교육 국가책임 강화 △ 내집앞 유아․초등학생 돌봄센터 구축 등을 담았다.

또 △ 학교밖 청소년 지원 확대 △ 마을복합교육문화시설 / 창의융합교육체험관 구축 △ 교사정원 배치 확대 △ 지자체와 함께 하는 미래교육협력센터 구축 △ 지자체 농어촌유학센터 설립 등도 포함됐다. 

도교육청은 이들 20대 공약에 대해 후보자들로 하여금 해당 선거구의 지역 특성을 고려해 선택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장석웅 교육감은 후보들에게 보낸 서한문에서 “인구 감소로 어려움에 처한 전남의 미래는 교육에 달려 있다는 도민들의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다”면서 “농산어촌과 섬 지역 학교 지원 강화, 지방교육재정의 합리적 배분 등 현안 해결을 위해 총선 과정은 물론 총선 이후에도 정치권이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