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 아이로 출생부터 노년까지 필요한 복지서비스가 한눈에 가능

광주시 서구는 생애주기와 지원분야별로 다양하게 추진하고 있는 복지서비스 내용을 한 권에 담은 복지서비스 안내서 ‘2020 함께하는 희망복지 안내서’를 발간·배포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에 배포된 희망복지 안내서는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서비스 현황과 서구 사회복지시설 명단 및 사회복지 유관기관 연락처 등으로 구성됐다.

광주 서구, 2020 함께하는 희망복지 안내서 발간
광주 서구, 2020 함께하는 희망복지 안내서 발간

생애주기별 복지서비스에는 출생 15개, 영·유아 24개, 아동 42개, 청소년 17개, 중·장년 12개, 성인 47개, 어르신 29개, 장제 3개 등 총 189개의 사업이 수록되어 있다. 

이외에도 복지공동체 실현, 기초생활보장·긴급지원, 통합돌봄, 어르신복지, 장애인복지, 자활지원, 여성·아동·청소년복지, 보건·건강관리, 문화·체육복지, 교육복지 등 10개 분야의 복지사업의 내용이 수록됐다.

특히, 이번에 발간된 책자는 글 읽어주는 스마트폰 어플(보이스아이)을 도입, 시각장애인과 어르신들도 복지서비스 안내에 대한 접근을 높혔다. 

책자는 18개 동 주민센터, 사회복지기관 및 유관기관, 복지통장, 위기가구발굴단 등 단체에 배부될 예정이다. 

서구청 관계자는 “2020 함께하는 희망복지 안내서 배부를 통해 서구 주민 누구나 다양한 복지혜택을 쉽게 알고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