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정세_뉴스워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전세계적으로 확산하면서 북한 내 확진자 발생에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북한 당국이 3일 ‘단 한명도 없다’고 다시 한 번 주장하고 나섰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게재한 논설에서 “전세계가 악성 비루스(바이러스) 감염증의 피해로 인한 대혼란 속에 빠져 전전긍긍하고 있는 때에 우리나라에서는 단 한 명의 감염자도 발생하지 않았다”며 “세상에서 가장 우월한 우리나라 사회주의 보건제도가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북한 당국의 ‘확진자 0명’ 주장은 외부에서 제기되고 있는 확진자 발생 주장에 대해 정면으로 반박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외신들과 미국 군 당국 등은 북한에 확진자가 발생했을 것이란 취지의 보도와 전망을 내놓은 바 있다.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 사령관도 2일(현지시각) CNN과의 인터뷰에서 “(정보) 출처와 (취득) 방법을 공개하지는 않겠지만 (북한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며 “불가능한 주장”이라고 했었다.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2월과 3월초 30일간 북한군이 발이 묶였고 엄격한 조치가 취해졌다는 건 알고 있다”고도 말한 바 있다.


확진자는 없지만 국가비상방역체계는 계속 유지하겠다는 방침 밝혀


북한 당국은 확진자 발생이 없다고 주장하면서도 국가비상방역체계를 코로나19 종식까지 유지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국가비상방역사업 총화회의가 최근 개최됐다는 소식을 전하며 “세계적으로 비루스(바이러스) 전염병이 완전히 없어질 때까지 국가비상방역체계를 유지하며 전사회적, 전인민적 행동일치로 전염병 방역 사업을 강화할 데 대해 특별히 강조됐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북한 당국은 코로나19로 인한 격리 인원이 현재 500명 가량이라는 사실도 밝혔다. 통신에 따르면 평안북도, 황해남도, 자강도, 강원도, 함경남도, 개성시에서는 의학적 감시대상자들이 전부 해제되었다고 전했다.

다만 여전히 북한은 확진자 발생이 없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 정부 역시 ‘감염환자가 없는 것으로 본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정부 “北, 방역에 만전…감염환자 없는 것으로 본다”


조혜실 통일부 부대변인은 정부서울청사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코로나19 방역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정부로서는 감염환자가 없는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조 부대변인은 북한 내 확진자 발생 여부에 대해 “우리 정부는 계속적으로 북한 매체를 통해 감염환자를 확인하고 있다”며 “아직 북한에서 감염환자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발표하고 있고 세계보건기구(WHO)에 보고한 점도 없는 것을 고려해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 입장으로선 북한에서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세계보건기구에 발생 현황을 보고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이를 지켜볼 수밖에 없다는 입장으로 풀이된다.

또한 조 부대변인은 “오늘 북한 노동신문이나 조선중앙통신 등에서 ‘세계적으로 전염병이 완전히 없어질 때까지 국가비상방역체계를 그대로 유지한다’, ‘국가적인 비상방역사업을 더욱 심화되고 있다’는 것을 비춰보아 북한이 코로나19 방역사업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정부, 민간단체 대북지원 첫 승인…北 반응 여부 주목


한편 확진자가 한명도 발생하지 않았다는 북한의 주장에도 국내 민간단체가 1억원 상당의 손 소독제를 북한에 지원하는 데 대해 정부가 처음으로 관련 사업을 승인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북지원 요건을 만족한 국내 민간단체 1개에 대해 지난 3월31일 반출을 승인했다”며 “승인된 물품은 1억원 상당의 손소독제이며, 재원은 단체가 자체적으로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단체명이나 반출 경로, 시기에 대해서는 사업을 추진하는 단체가 원활한 추진을 위해 비공개를 희망하고 있어 자세한 사항 말씀드릴 수 없다”고 덧붙였다.

정부의 이번 발출 승인 품목에는 손 소독제만 올라와 있고 마스크는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승인 이후의 절차에 대해서는 “코로나19 상황에서 경로로 (볼 때) 국제 단체가 이용하는 경로와 유사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사태 이후 민간단체의 첫 대북지원 사업은 육로로 북한에 전달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북한이 이를 수용할지 여부는 알 수 없기 때문에 북한의 반응도 주목된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