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기업과 정부 서로를 신뢰하고 함께 위기 극복에 나설 필요 있어

그래픽_황성환 그래픽1팀 기자
그래픽_황성환 그래픽1팀 기자

[산업기획_뉴스워커] 지난 3월 24일(현지시각) 로이터 통신은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의 ‘알렉산드르 드 주니악’ 사무총장의 주장을 인용하여 ‘코로나19’로 인한 항공업계의 손실이 2520억 달러(약 310조원)에 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IATA는 270만 명에 달하는 항공업 종사자 중 이미 수만 명에 이르는 사람들이 일시적인 해고 상태에 있고 정부의 지원이 없다면 세계 항공사의 절반 이상이 몇 주 내에 파산에 이를 수 있다고 주장했다.


IATA(국제항공운송협회), 코로나19로 항공업계 타격 심각할 것으로 전망


항공업계에 따르면 주니악 사무총장은 한국 항공 산업도 코로나19로 인해 위기상황에 처할 수 있다고 전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니악 사무총장은 코로나19 발생 이전 한국 항공 산업의 매출 규모가 476억 달러(약 59조원)로 한국 GDP의 3.4%를 차지했으며 83만 8000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기도 했지만, 올해는 승객의 22%정도가 감소할 수 있으며 매출 감소 또한 44억 달러(약 5조원)에 달할 수 있을 것이라 전망했다.

그 결과 한국의 GDP가 90억 달러(약 11조원) 감소할 수 있으며 일자리 감소는 16만개에 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주니악 사무총장은 이와 같은 상황을 회피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6개월 이상 정부의 재정지원이 필요하며 직접적인 재정지원 외에 세금 감면, 회사채 보증 등의 지원 또한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한국 항공 산업도 피해 가시화


한국 항공업계에 따르면 지난 3월 셋째 주 한국의 국제선 여객 수는 7만 8천599명으로 전년 대비 약 95.5% 감소했는데 코로나19로 인한 항공노선 감소 혹은 폐쇄로 한국항공산업이 받는 피해가 가시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에는 국내외 항공 수요 감소로 국적 항공사 여객기 374대 중 324대가 운항을 끝낸 비행기를 세워두는 주기장에 있을 정도로 상황이 심각하여 올해 국적 항공사의 상반기 매출 감소가 최소 약 6조 4000억 원 대에 이를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게다가 국내 1위 항공사인 ‘대한항공’조차 올 1분기 적자를 기록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을 정도로 코로나19는 특정 항공사가 아닌 한국 항공 산업 전반에 걸쳐 광범위하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된다.

이와 관련하여 ‘대신증권’은 올해 1분기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대한항공의 실적은 매출 2조5153억 원과 영업 손실 2480억 원을 기록할 것이며 항공화물 운임은 급등하고 있지만 여객부문의 손실을 상쇄하기는 역부족일 것이란 전망을 내놓은 바 있다.

한편 최근 이탈리아, 스페인 등 유럽에서의 코로나19 확산세가 다소 둔화되고 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지만 단기간에 유럽으로의 항공 수요가 회복될 가능성은 낮다는 시각이 많으며, 아시아에서도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닫힌 항공 노선을 재개하려는 움직임이 아직은 가시화되지 않아 상황이 장기화될 가능성도 부정하긴 어렵다.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될 경우 고정비 비중이 작지 않은 항공 산업의 특성상 기업의 유동성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LCC인 ‘이스타 항공’은 코로나19로 인해 300명 규모의 인력 구조조정을 계획하고 있으며 상황이 악화될 경우 다른 항공사들도 무급 휴직 등에 더해 인력 구조조정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고 있지는 않고 있어 고용 안정에도 부담을 줄 가능성이 있다.

결국 항공협회를 비롯한 한국 항공사들이 우려를 쏟아내는 것은 어느 정도는 사실에 근거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국 정부도 손 놓고 있지는 않을 것” 강조


지난 4월 6일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기업자금 위기설’의 경우 근거가 부족한 주장이라고 회의적인 입장을 드러냈으며, 현재 항공 산업의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 하고 있고 관계부처와 정책금융기관 등과 함께 다각적이며 종합적인 지원 방안을 논의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기업자금 위기설의 경우 적절한 수준의 비관론은 시장과 금융당국에게 긴장 상태를 부여하여 위기 상황에 대처능력을 높이기도 하지만 근거 없는 비관론은 시장 불안을 키워 건실한 기업도 자금 확보에 어려움을 가중하는 등의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은 위원장은 근거가 부족한 기업자금 위기설에 분명하게 선을 그었다.

은 위원장은 기업자금 위기설에 선을 그었으나 현재 상황에 대한 정부의 인식이 안일하지 않음 또한 분명히 했는데, 한국 정부는 일시적인 유동성 문제로 한국 기업이 도산 상황에 빠지는 것을 방지하고자 하는 입장이 확고하며 한국 항공 산업의 현재 상황이 결코 녹록하지 않음을 인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소상공인, 중소기업과 달리 시장 접근성이 상대적으로 용이한 대기업은 1차적으로 거래 은행 시장 등에서 독자적인 자금 확보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부채비율이 높은 항공 산업의 특성상 금융지원과 함께 자본 확충, 경영 개선 등의 노력 또한 함께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항공 산업이 다른 산업보다 타격을 받고 있어 지원의 필요성을 인정할 수 있으나 정부 지원도 한정적인 재원에 바탕을 두고 있으므로 기업들 역시 강도 높은 자구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뜻으로 해석되고 있다.

또한 은 위원장은 한국 대기업이 금리, 보증료율 등에서 부담해야 할 부분이 존재하지만 대기업에 대한 지원을 배제하지 않음을 분명히 했다.

이러한 발언은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소상공인, 중소기업의 피해가 극심하지만 대기업이 받는 피해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라는 인식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전 세계로 확산되는 코로나19의 영향이 항공 산업뿐만 아니라 다른 산업에도 미치고 있어 한정된 재원을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해야할 필요성이 인정되지만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한국 정부는 일시적인 유동성 위기로 인해 한국 기업들이 도산에 빠지지 않도록 하는 것에 높은 우선순위를 두고 있으므로 기업들도 함께 이 위기를 극복하는데 동참하는 것이 필요하다.

코로나19 극복이 결코 용이하다고 볼 수는 없지만 한국 기업들과 정부가 함께 이 위기에 대응한다면 피해를 최소화하고 이 상황을 극복할 수 있기에 서로 신뢰하고 협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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