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린사이클 캠페인을 통해 자연과의 공존 지속

아모레퍼시픽 본사 종이 방문증
아모레퍼시픽 본사 종이 방문증

아모레퍼시픽그룹은 2020년 지구의 날(4/22)을 맞은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인체에 유해하거나 불필요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폐기하기 쉽고 재활용이 쉬운 플라스틱 사용을 권장하는 ‘Less Plastic 실천’을 제시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2009년 국내 뷰티 업계 최초의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발간한 이후, 12년간 지속가능경영과 환경을 위한 다양한 실천들을 대중에게 공개하며 '더 아리따운 세상(A MORE Beautiful World)'을 만들기 위한 행보를 성실히 이어가고 있다.

대표적인 활동인 그린사이클(GREENCYCLE) 캠페인을 통해 다 쓴 화장품 공병을 매장에서 회수하여 리사이클링(Recycling)에 적극 활용하고, 나아가 제품을 생산하며 발생하는 다양한 부산물들도 창의적으로 재활용하는 업사이클링(Upcycling)을 통해 자연과 공존하려는 친환경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19년에는 글로벌 환경기업 ‘테라사이클(TerraCycle)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향후 3년간 매년 플라스틱 공병을 최소 100톤씩 재활용하여 2025년까지 공병 재활용 100%, 제품과 집기 적용 비율 50% 달성을 목표로 제시했다.

또한 아모레퍼시픽의 브랜드 프리메라가 매년 지구의 날을 맞아 진행하는 ‘러브 디 어스(Love the Earth)’ 캠페인은 지구 생명의 원천인 생태습지를 보호하고 그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친환경 사회공헌 캠페인이다. 올해로 9년째 이어오고 있는 해당 캠페인을 통해 프리메라는 생태 습지 보호 의미를 담은 한정판 에디션을 출시해 판매 수익금의 일부를 ‘동아시아 람사르 지역센터’의 습지 보호 활동에 기부하고 있다.

한편, 플라스틱 이슈는 2020년 현재 전 세계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가장 시급하고 중대한 환경 문제이며, 국내의 쓰레기 대란과 재활용 문제로 인해 고강도의 규제 변화와 전략이 필요한 상황이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이번 지구의 날을 맞아 플라스틱 사용 절감을 위한 보다 적극적인 실천 의지를 다졌다. 1993년 수립한 환경 무한책임주의 정신을 재해석하고 고객이 플라스틱 문제 해결의 주체로 적극 참여할 수 있는 환경 운동들을 제시하며, 앞으로도 세계적인 플라스틱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예정이다. 

◆ Less Plastic, Better Plastic을 위한 아모레퍼시픽그룹의 노력

플라스틱은 우리의 일상을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소재이지만 소비가 확대되며 일회용 플라스틱의 사용도 늘어나 환경에 큰 부담이 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플라스틱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함께 책임을 느끼며 플라스틱 소비를 줄여나가는 전 세계적인 움직임에 동참하고 있다.

1. Beyond PCR(Post-consumer recycled) 플라스틱

2020년 현재, 이니스프리의 인기 제품 ‘올리브 리얼 바디로션’, ‘올리브 리얼 바디 클렌저’ 제품의 용기(보틀)는 100% 재활용 PET 원료를 활용해 생산 중이다.  또한, 프리메라가 매년 지구의 날을 맞아 진행하는 ‘러브 디 어스(Love the Earth)’ 캠페인은 지구 생명의 원천인 생태습지를 보호하고 그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친환경 사회공헌 캠페인이다.  최근에는 PCR(Post-consumer recycled) 용기를 사용하는 것을 넘어 ‘프리메라 러브 디어스 챌린지’를 통해 고객들이 SNS에 ‘일회용품 없는 하루’를 인증하면 프리메라에서 수달 서식지 보호 활동에 1,000원을 기부하는 고객 참여형 Less Plastic 운동도 진행하고 있다.

2. 그린사이클 캠페인

그린사이클(GREENCYCLE) 캠페인은 다 쓴 화장품 공병을 매장에서 회수하여 리사이클링(Recycling)하는 것뿐만 아니라 제품을 생산하면서 발생하는 다양한 부산물들도 창의적으로 재활용하거나 예술 작품 등으로 업사이클링(Upcycling)하여 자연과 공존하려는 친환경 사회공헌 활동이다.  이니스프리에서는 공병 재활용 플라스틱(PCR)을 ‘포레스트 헤어왁스’ 용기에 적용해 버려지는 플라스틱을 새로운 자원으로 활용한 바 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재활용 플라스틱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제품 패키징에 대한 적용을 확대할 계획이며 2025년까지 수거 된 공병 물질 재활용률을 100%까지 달성하고자 한다.

3. 플라스틱 방문증 대신 친환경 ‘종이 방문증’으로 Less Plastic 실천

아모레퍼시픽그룹은 하루에도 수백 장의 PVC 플라스틱 소재의 방문증의 문제점을 인식했다. 이후 Less Plastic 실천의 일환으로 친환경 FSC 인증 지류를 사용한 본사 방문증을 제작ㆍ배포하고 있다. 컬러 인쇄를 배제하고 마이크로 3D 조각박을 적용해 아모레퍼시픽본사를 표현했다. 종이 방문증은 지속가능한 경영을 추구하는 아모레퍼시픽그룹이 환경을 생각하는 시각과 작은 실천을 통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친환경 ‘경험’을 전달하려는 배려를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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