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경기 침체가 장기화되면서 인건비 부담이 적은 요식업창업프렌차이즈 브랜드를 희망하는 예비 창업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요식업은 진입 장벽이 낮아 접근하기 쉽고 요식업창업프렌차이즈 선택 시 개인카페창업, 개인요식업창업을 하는 것보다 소비자들의 반응도가 좋아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다는 생각 때문이다.

이에 창업시장에선 인건비 부담을 낮춘 요식업 아이템부터 무인편의점, 빨래방창업, 스터디카페창업, 부동산창업, PC방창업 아이템 등이 가장 많은 선택을 받고 있으나, 접근하기 쉬운 아이템의 경우 창업자들이 몰려 과당 경쟁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국내에서 유일하게 전/현직 프로게이머가 참여한 브랜드 ‘욜로PC방’이 업계 최대 규모의 ‘재창업 보험 제도’를 시행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해당 제도는 욜로피시방 가맹점 오픈 후 6개월 동안 목표 매출 미달성 시 창업 비용을 100% 환불해주는 것으로, 여기에 새로운 상권과 매장에서 재창업을 할 수 있도록 모든 비용까지 무상 지원한다. 

이에 하나의 상권에서 과당 경쟁하게 되는 우려를 덜고 꾸준하게 고객을 유입할 수 있게 된 욜로PC방은, 실제 높은 수익을 기록하며 폐업률 0%를 유지 중이다. 일례로 PC 130대 규모의 매장의 경우 월 6,100만 원(순수익 55%), PC 64대 규모의 매장에서 월 3,900만 원(순수익 46%)을 달성했으며, 폭립과 삼겹살, 파스타, 우유 튀김 등의 60여 가지 PC방 먹거리로 전 지점에서 월평균 3천만 원 이상의 부가 수익을 얻고 있다.

치열한 PC방 프랜차이즈 창업 시장에서 욜로PC방이 많은 예비 창업자와 자영업자에게 선택을 받으며 높은 피씨방 점유율을 기록할 수 있었던 비결은, ‘업계 최대 규모의 제도’와 ‘남다른 수익성’ 외에 타 브랜드와 비교불가한 ‘피씨방창업비용’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현재, 욜로피시방은 평균 1억 8천만 원에 창업이 가능하다. 또한, 무인시스템을 활용한 간편 운영 시스템을 적용해 고객이 직접 결제와 자리 선택, 자리 이동 등을 진행하므로 인건비를 절감하고 있으며, 모든 먹거리를 본사에서 팩 형태로 배송하여 초보 창업자도 쉽고 빠르게 조리할 수 있다. 

이에 욜로PC방이 남자소자본창업아이템으로 주목받게 되면서 피시방닷컴 등의 커뮤니티에 수많은 욜로PC방창업후기가 업로드되고 있으며, 스포츠서울 주관 ‘2019 소비자 선호도 1위 브랜드 대상’과 미디어리서치 주관 ‘2019 대한민국 브랜드 가치평가 1위’, ‘2019 대한민국 신뢰경영지수 1위’ 등 프랜차이즈 3관왕 수상이라는 결과로 이어졌다.

욜로PC가 업계 최저 창업비용, 업계 최대 규모의 제도, 체계적인 시스템 등을 구축한 것은 본사의 상생경영 원칙에서 비롯된 것으로, 현재도 상생을 위한 정책 중 하나로 최대 6천만 원을 지원하는 역대급 선착순 창업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선착순 10팀에게 ▲욜로PC방 전용 LED 커스텀 PC 무상 업그레이드 ▲LG울트라 기어 모니터 지원 ▲재창업 보험 시스템 제공 ▲온/오프라인 마케팅 지원 등의 10가지 창업혜택을 제공하는 2차 이벤트를 진행 중이며, 선착순 5팀에게 최대 13가지 혜택을 지원하는 1차 이벤트는 성황리에 조기 마감되었다.

이 외에도 제1금융권과의 MOU를 통해 최대 2억 원의 PC방 창업대출을 지원하고 있어, 개인 PC방창업비용에 부담을 느끼던 창업자들의 실시간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실시간 문의 후 계약을 완료할 시엔 다양한 혜택과 더불어 4가지 혜택 ▲최소 매출 보장 제도 ▲팀룸 무상 시공 ▲매출 컨설팅 ▲퍼포먼스 마케팅이 추가로 제공된다. 

욜로피시방의 이러한 놀라운 경쟁력은 SNS 유명 페이지인 ‘대구맛집일보’와 ‘대구늬우스’ 등에 ‘SNS에서 핫한 PC방’ 등의 키워드로 소개되었으며, 매장을 오픈한 후에도 본사 직원이 1:1 밀착 관리, 상권 분석에 따른 고객 관리, 프로게이머와 함께하는 이벤트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업체 관계자는 “욜로PC방의 재창업 보험 제도는 가맹주와의 상생을 실현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폐업률 0%라는 결과가 이를 방증한다.”라며 “피씨방수익을 위해 요즘뜨는사업아이템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제도와 혜택, 경쟁력 등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아이템을 선택하기 바란다.”라고 전했다.

요즘 뜨는 프렌차이즈창업 브랜드 욜로PC방은 최근 코로나19의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고자 ‘욜로PC 코로나19지원’을 시행하고 있으며, 혜택으로는 ▲로열티 면제 ▲탄산 디스펜서 제공 및 관리 협약 ▲방역 및 소독 ▲24시간 코로나19 비상 대책팀 운영 ▲매출 및 운영 멘토링 ▲매출 증대를 위한 홍보 및 마케팅 등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뉴스워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