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년 & 2020년 1분기 8개 생보사 12개 채널 정보량 비교
- 동양생명 흥국생명 미래에셋생명 3개사 소비자 관심도 증가

이미지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올 1~3월 소비자들의 관심(온라인 정보량)을 가장 많이 받은 생명보험사는 삼성생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가 2019년 1월1일 ~ 3월31일'과 2020년 1월1일 ~ 3월31일 두 기간을 대상으로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을 분석한 결과 이와 같이 드러났다.

조사에 따르면 삼성생명은 지난 해에 이어 전체 1위를 기록했으며 한화생명과 오렌지라이프가 뒤를 이었으나 빅3 생보사 모두 관심도는 감소했다.

분석 대상 보험사는 정보량 순으로 삼성생명(대표 전영묵), 한화생명(대표 여승주), 오렌지라이프(대표 정문국), 교보생명(대표 신창재, 윤열현), 동양생명(대표 뤄젠룽), 신한생명(대표 성대규), 미래에셋생명(하만덕, 변재상), 흥국생명(대표 조병익) 등 8개사이며 금융과 관련없는 '프로배구' 등은 제외 키워드로 넣어 집계에 포함되지 않도록 했다.

조사결과 올 1~3월 삼성생명이 3만8427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한화생명 2만4662건, 오렌지라이프 1만6097건, 교보생명 1만4204건, 동양생명 1만1175건, 신한생명 1만647건, 흥국생명 8348건으로 드러났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올해 같은 기간 정보량을 비교했을 때 동양생명 3125건 38.81%, 흥국생명 2802건 50.52%, 미래에셋생명 1025건 15.64% 순으로 3개사만 늘어났다.

증가율에선 흥국생명이 1위를 기록했다.

반면 오렌지라이프 1만6550건 50.84%, 교보생명 6627건 31.81%, 신한생명 844건 7.34%, 삼성생명 486건 1.24%, 한화생명 341건 1.36% 순으로 5개사의 정보량이 감소했다.

연구소 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삶의 질과 건강에 신경쓰는 소비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이를 중심으로 생명보험사에 대한 관심이 조금씩 재편되고 있는 추세"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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